-
-
신방수 세무사의 Reset 회계 공부 - 직장 생활에서 한 걸음 앞서 나가는
신방수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2년 1월
평점 :
직장생활을 하다보면 회계의 중요성을 아주 많이 느끼곤 한다.
자영업을 하는 많은 이들 또한 회계지식의 필요성을 몸소 경험할 것이다.
또한 요즘 주식투자 열풍이 있는데 이런 주식투자를 할 때에도 재무제표 등을 활요한 분석적인 투자 방식을 하는데에도 회계지식을 요구하고 있다.
이 처럼 회계라는 업무, 분야의 영역은 일상생활에 꼭 필요한 분야는 아니지만 회계에 대한 기초지식을 배우고 안다면 직장생활이나 자영업을 하는데 그리고 다양한 투자분야에서도 분명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바로 이 책은 직장생활을 다니고 있는 직장인, 자영업을 운영하고 있는 사장님 그리고 회계학을 공부하는 학생뿐만 아니라 회계에 관심이 있는 많은 사람들까지도 알기쉽게 회계의 기초를 공부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는 책이다.
이 책의 구성을 살펴보면 1~2장에서는 회계란 무엇인가? 라는 회계의 기본적인 개념부터 재무제표의 종류, 회사의 이익 계산방법 및 계정과목까지 회계원리의 기본적인 개념을 설명하고 있다.
3~4장에서는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등 재무제표의 구송요소를 사례를 통해 재무제표가 만들어지는 원리를 심층분석 예시문을 통해 분석하고 알기쉽게 설명하고 있다.
5장에서는 재무제표 통합분석을 통한 우량기업 찾는 노하우를 배울 수 있을 것이다.
6장은 회계정보를 이용한 영업활동과 매출분석을 통한 경영전략을 어떻게 수립할 것이며 7장에서는 1인 기업 회계관리법을 소개하고 있어 이제 개인사업을 시작하는 분들에게 회계업무의 기본적인 관리법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에서는 회계의 전문적 지식보다는 회계에서의 가장 기본적인 재무제표에 대한 설명과 재무제표를 활용한 회계업무 등 기본적 회계업무에 필요한 내용들을 회계를 잘 모르는 이들 또한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소개하고 있다.
회계를 제대로 이해하고 알고자 한다면 반복적으로 책을 읽어보고 모르는 부분에 대해 찾아보고 회계실무를 직접 경험해 봐야 할 것이다.
기본이론부터 착실히 공부하고 실무를 습득하다 보면 적어도 회계업무 담당자가 될 것이고 이 책이 회계의 기본, 기초를 다지는데 아마도 지침서 역할이 되어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