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푸드테크 혁명 - 전 세계가 주목하는 초거대 신산업
다나카 히로타카.오카다 아키코.세가와 아키히데 지음, 오정화 옮김, 호카무라 히토시 감수 /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 2021년 11월
평점 :
품절
사람이 살아가는데 기본요소인 의식주의 식(食)은 문명이 발달하면서 많은 변화가 있었는데 산업화로 인해 대량 생산이 가능해졌고 식재료의 다변화와 다양한 조리기구로 다양한 음식들이 만들어지고 생겨나게 되었다.
그리고 식품과학의 발전으로 단순 요리 제품 밀키트나 식물성 대체육, 배양육 등이 개발되고 정보통신 기술 결합과 특히 스마트폰을 연계한 새로운 유통사업과 정보공유 서비스 등 식품산업이 활성화 되면서 이와 더불어 다양한 연계산업과 혁신산업들이 발전하고 있다.
푸드테크란 이런 식품의 생산과 유통 사업에 정보통신 기술이 결합하여 탄생한 새로운 산업분야로써 모바일 배달서비스, 식당이나 음식에 대한 정보를 안내하는 서비스, 다양하고 신선한 식재료를 배송해 주는 서비스 그리고 음식 레시피를 공유하고 만드는 요리법을 동영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 등이 있다.
최근에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하는 소비자 욕구를 파악하고 이에 맞춤형 정보와 서비스 제공
스마트폰 앱을 통한 주변 식당이나 음식 정보 서비스 제공, 배달앱을 통한 음식이나 식재료 배달 서비스 등이 현재 활성화 되고 있으며 유통업계와의 연계로 물류부터 배송까지 전방위적인 영역으로 확대되고 있다.
바로 이 책에서는 푸드테크 산업이 활성화 되고 발전하고 있는 배경과 이유 그리고 이에 따른 푸드산업의 트렌드와 유형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해 줄 것이다.
푸드테크란 무엇인가?
코로나 시대의 푸드산업 특히 푸드 시스템의 기능과 가치에 대에 깊은 고민과 생각을 해볼 수 있을 것이다.
최근 뉴스에서도 소개되었던 대체육, 배양육 그리고 스마트키친, 로봇개발 등 디지털 기술 혁명이 미래의 먹거리 산업과 신사업으로써의 가능성과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설명해주고 있다.
또한 다양한 전문가들을 통해 미래 산업에 있어 먹거리 산업은 어떻게 구축하고 창조해 나갈 것 인지에 대한 미래 비젼을 제시해 주고 있다.
이 책은 식품의 생산과 유통사업을 영위하는 사업자들과 식품을 연구하는 전무가, 음식과 요리와 관련한 일을 하는 직원들 그리고 미래 먹거리 사업에 창업을 하고 일하기를 원하는 분들에게 이 책은 미래에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