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민주주의가 안전한 세상 - 세계질서의 위기와 자유주의적 국제주의
G. 존 아이켄베리 지음, 홍지수 옮김 / 경희대학교출판문화원(경희대학교출판부) / 2021년 11월
평점 :
우리는 자유주의적 국제주의의 민족자결권을 인정받으면서 일제침략에서 광복을 이끌어내었고 한국전쟁과 민주화 운동을 통해 지금의 자유를 누리며 살고 있다.
자유주의란 개인의 자유보장을 최고의 이념으로 하는 주의를 말한다.
국제주의란 국가들 사이의 더 거대한 경제적, 정치적 협업을 지향하는 국제정치 형태로써
독립한 주권 국가들이 서로 협력하여 세계의 평화와 공영을 실현하려는 주의를 말한다.
자유주의적 국제주의란 자유민주주의가 새계 지역 곳곳에서 확산되기를 지지하며 이를 위한 다국적 국제기구를 만들어 국제 관계 틀 안에서 경제적 번영과 민주주의를 확산시키는데 역량을 강화하는데 목적이 있다.
자유주의적 국제주의는 자유주의를 정신적 이념으로써 민주주의를 확산시키고 보다 안전한 세상을 위한 구체적 세계질서의 건설적 토대 마련을 위한 이념적으로 제시된 것으로 미국 대통령 윌슨에 의해 주장되었다.
하지만 윌슨 시대의 구체화 되는데 한계가 있었던 것도 사실이다.
그 이후 루스벨트시대와 소련의 붕괴로 탈냉전시대를 통해 발전하면서 자유민주주의의 보편적 이념과 가치로 등장하기에 이른다.
하지만 미중간의 패권경쟁이 본격화되고 러시아의 크림반도 등 이웃국가 침공, 소득불평등 심화, 배타적인 민족주의, 영국의 블렉시트, 트럼프 행정부의 자유주의적 국제주의의 근간을 흔드는 국제질서를 훼손하는 행태 등이 나타나면서 무엇보다 중요한 자유주의적 민주주의의 원리에 대한 가치와 정의에 대한 재정립 그리고 규범으로서 지켜나가야 하는 자유주의적 세계질서를 재조정하고 재정립해야하는 문제에 직면하게 되었다.
미국의 대표적인 자유주의 국제정치학자인 존 아이켄베리는 이 책을 통해 자유주의적 국제주의의 개념과 역사적 변화 과정을 소개하고 있으며 자유주의적 국제주의가 처한 현재의 상황과 본질에 대해 깊이 있는 생각을 해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우리가 나아가야할 자유주의적 국제주의의 비젼을 정립하는데 이 책은 좋은 안내서가 되 줄 것이다.
또한 이 책은 우리들에게 지금의 세계적인 정치흐름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며 우리들이 어떻게 하면 세계질서를 유지하고 자유민주주의를 보호해 나아가야 하는지 그 방법을 우리 스스로가 모색해 보고 고민해보는 시간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