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국인이 꼭 읽어야 할 오정윤 한국통사 2 - 고려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ㅣ 한국인이 꼭 읽어야 할 오정윤 한국통사 2
오정윤 지음 / 창해 / 2021년 8월
평점 :
영국 역사학자 E.H. 카는 “역사란 현재와 과거 사이의 끊임없는 대화”라면서 역사는 반복된다 라고 말하고 있다.
이처럼 역사는 지나가버린 과거의 일이 아닌 현재와 끊임없이 작용하고 보다 발전적인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역사의 중요성이 있다라고 생각한다.
바로 이 책을 통해 우리의 역사를 바로알고 사실적이고 실증적인 근거에 의한 역사적 관점을 통해 우리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미래를 향한 새로운 시작을 위한 역사인식을 새롭게 정립하고자 한다.
이 책 ‘오정윤 한국통사’ 는 1권 선사시대부터 삼국시대, 2권 고려시대부터 조선시대, 3권 근대시기부터 당대까지‘ 이렇게 세 권으로 우리나라의 어느 한 시대를 한정하지 않고 전 시대에 걸쳐 역사적 사실을 서술하고 있다.
또한 이 책은 역사의 대중화를 위해 우리나라 역사를 좀 더 쉽게 소개하고 있으며 역사적 사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가 잘 되어있어 짧은 시간에 역사지식을 공부하고 정리 하는데 있어 많은 도움을 줄 것이라 생각한다.
이 책은 ‘오정윤 한국통사’ 2권 고려시대부터 조선시대 부분이며 고려시대의 시작부터 조선후기 까지 시대적 연대기를 서술하고 있으며 세계사 속의 우리 역사 부분을 지도와 주요 연표 그리고 중요한 역사적 사건을 소개하면서 그 시대 우리 역사와 세계사를 비교할 수 있을 것이며 많은 사진과 도표, 지도를 통해 우리가 역사를 이해하고 공부하는데 쉽게 접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이 책은 한국사의 흐름을 이해하고 역사적 사실을 공부하면서 역사적 지식을 넓히고 이런 역사적 통찰을 통해 우리들의 현재와 미래의 삶을 연결하는 하나의 구심점이 될 것이다.
또한 역사적 통찰을 통해 현재와 미래의 삶을 더욱 당당하게 만들고 우리 조상들이 살아온 역사적 과정과 문화적 성과를 통해 우리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미래를 더욱더 합리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결국 우리가 역사를 배우는 이유는 과거의 사실을 비추어 현재의 상황을 이해하고 보다 발전적인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서이다.
이 책은 중고등학교 학생과 그리고 역사에 관심이 많고 역사를 공부하고 싶어 하는 모든 분들에게 도움을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