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주 비법과 명인의 술
조정형.조윤주 지음 / 다온북스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는 전통식품명인, 향토무형문화재, 전통주 산업진흥연구원회장으로서 우리의 술에 대한 자부심과 철학을 가지고 우리의 술을 지키고 연구하면서 우리의 전통주 발전을 위해 항상 노력하였고 전통주에 대한 관심과 연구의 결과를 이 책에 담아내고 있다.

 

이 책은 술에 관한 모든 것을 담아내고 있는 술 백과사전이라고 말해도 손색이 없을 만큼 술에 관한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카테고리 구성하고 있다.

전통술의 개론, 역사, 술 빚는 도구와 용어, 양조 기법, 명인의 술, 술에 관련한 풍속, 세계의 음주문화와 세계 각구의 유명 술 까지 술 관련한 다양한 소재를 저자의 끊임없는 연구와 노력 그리고 방대한 자료를 통해 전통주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들과 또한 술과 관련한 직업을 가진 분들에게 좋은 참고 자료의 역할을 할 것이라 생각한다.

 

특히 전통주 개론과 역사에서는 전통주의 정의, 술의 역사 제조방법까지 소개하고 있고, 술 빚는 도구에서는 다양한 술의 도구들의 사진과 설명을 볼 수 있을 것이며 양조 기법에서는 모주 만들기, 이양주와 삼양주 만들기 등 술의 제조방법까지 배울 수 있을 것이다.

특히 명인의 술에서는 대한민국 식품명인 명인주들을 소개하고 있어 우리나라 전통주의 다양성과 전통주 비법을 이 책 한 권으로 만날 수 있을 것이다.

 

옛 부터 술은 농경생활에서 제조가 유래되어 우리들의 일상생활 속에서 우리들과 밀접하게 생활해 왔으며 특히 큰 행사에서 복을 바래고 각종 의례 예식에서 술을 사용하면서 그 의미는 더욱더 다양해 졌다.

 

술은 음실과 단리 만든다라는 표현보다 빚는다라고 말하는데 음식을 만들기 보다는 예술을 빚는다 라고 하는 것처럼 술은 음식이라기 보다 느낌이라는 예술적인 부분이 있다라는 것을 이 책을 읽고 나서 다시 한 번 생각해본다.

 

신은 물을 만들고 인간은 술을 만들어 생명의 물이라 이름하였다.’

이처럼 술은 과하면 독이 될 것이며 적당하면 생명의 물처럼 우리 삶의 중요한 한 역할을 담당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