숫자도깨비!
리차드 이반 슈바르츠 지음, 이윤진 옮김 / 지양어린이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학공부나 수학책을 읽어 봐 본지도 몇 십년이 되었고 수학이라는 어려움에 아이들에게도 고학년이 되면서 설명하기가 버거웠던 게 사실이다. 그래서 솔직히 이 책은 초등6학년 딸아이와 중2학년 아들이 읽어 보는 게 더 나을듯하여 이 책을 한번 읽어보고 아빠랑 이야기를 나눠보자고 해서 아이들에게 먼저 책을 읽어보기를 권했다.

 

아이들이 읽고 나서 책에 대한 내용을 서로 이야기하고 그 내용을 아래와 같이 정리하여 보았다.

숫자도깨비 책은 1부터 100까지의 숫자를 의미 있는 그림으로 표현을 해 어린아이들도 이해하기 쉬게 읽을 수 있는 책 이였고 소인수 분해와 에라토스테네스의 체(어느 범위의 수, 예를 들면 2부터 1,000까지 사이의 소수의 표를 만드는 방법으로서, 다음과 같이 한다.

2, 3, 4, , 1000까지의 표를 만든다.
부호가 붙어 있지 않는 최소의 수(최초는 2)O를 붙이고, 그 수의 배수에 ×를 붙인다. 이것을 모든 수에 부호가 붙기까지 반복한다. 그러면 O이 붙어 있는 것이 소수이다.

이 방법을 에라토스테네스의 체라고 한다.)

소수의 무한성을 증명하는 내용, 마지막 부분에서는 대학의 정수론 까지 등 어려운 내용을 쉽게 설명해 수학을 어려워하고 재미없어 하는 친구들도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만든 책이라고 한다.

 

아들이 이 책을 읽고 나서 소인수분해는 중학교 1학년 과정인데 이 책을 보면 초등학년이 봐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설명이 잘 되어 있다고 한다.

또한 숫자를 그림을 통해 표현하여 숫자에 대한 특징이나 의미를 이해하기 쉽고 재미없는 수학이 아닌 재미있는 수학으로 접근하여 더욱더 수학이라는 학문이 가깝게 해 줄 수 있는 책이 될 것이라고 하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