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 자유 자유 - 2017 뉴베리 아너 상 수상작 사회탐구 그림책 7
애슐리 브라이언 지음, 원지인 옮김 / 보물창고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시 한 번 무겁게 다가온다. 자유 자유 자유

이 책은 먼저 저자에 대한 소개를 하고 이야기를 해야 할 것같다.

흑인인 저자는 어린 시절부터 왜 책이나 인형에는 흑인이 나오지 않는지, 흑인인 만든 작품은 없는지 의문을 품고, 그 빈 공간을 자신이 직접 이야기와 작품을 채워가면서 흑인의 이야기를 모으고 지금까지 표현하고 있다.

아마도 항상 차별과 불평등, 인권의 문제 그리고 자유를 갈망하면서 차별과 자유를 무시당했을 그 시절을 겪으면서 아마도 약자들의 자유와 인권에 대해 이야기 하고 싶었을 것이다.

 

이 책은 1800년대 페어차일즈가의 농장의 오래된 문서인 재산 감정서 한 장에서 이야기는 시작이 된다.

재산 목록 중에 흑인 11명의 이름, 나이, 가격이 적혀 있는데 그 당시만 해도 흑인 노예는 인간이기 이전에 물건과 같은 소유물이었다.

이 책은 바로 그 흑인 노예들의 자신들이 처한 삶을 포기하지 않고 자유를 갈망하고, 언제가이루어질 꿈과 희망을 노래하고 있다.

 

강렬한 색채와 거친 인물표현이 머릿속에 각인 되듯이 나는 이 책을 통해 인간이라면 마땅히 누려야 할 자유와 그리고 꿈과 희망에 대해 곰곰이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본다.

그리고 다시는 이 땅에 이런 약자들이 있어서는 안 될 것이고 지금도 이런 자유, 인권이 보장이 되지 않는 국가는 하루빨리 그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게 전 세계시민들이 시민인권 운동을 계속적으로 펴나가야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