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으로 만나는 성리학 이황의 성학십도 Easy 고전 9
조남호 지음, 신명환 그림, 한국철학사상연구회 기획 / 삼성출판사 / 2006년 12월
평점 :
절판


16세기 조선의 대학자 이자 우리의 영원한 스승이신 퇴계 이황선생이 17세의 나이 어린 왕에게 68세인 노신하가 ' 성학십도 '라는 책을 올린다.
" 성인이 되기 위한 학문 "을 열개의 그림으로 내용을 요약하여 이해하기 쉽게 정리한 이 책은 어린 선조의 정치적, 학문적, 도덕적 수양을 통해 확고한 정치적 신념을 갖고 정치에 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함일 것이다.
이 책의 구성을 보면 열개의 그림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림에는 성리학의 중요한 개념을 요약하여 말 해주고 있다.
이 책은 그 당시 학자들과 후대의 학자들에게 많은 영향이 미쳤는데 그 내용에 문제를 제기 하기도 하고, 그 내용에 좀 더 보충을 하기도 하였다.
다음에는 이 책에 내용을 살펴보기로 하자.
첫째. 태극도
우주의 기본원리 또는 기준으로 부터 이 세상이 하나식 만들어지는 단계를 그림으로 표현한 것이다. 그리고 태극도에는 음양 오행의 이론이 실려 있으며, 이론의 원리 기준이 사람의 본성에는 인,의,예,지,신 다섯가지가 있는데 이 본성을 완벽하게 실현한 사람이 바로 성인 이다. 우리들 또한 성인이 되기위해 부단히 노력하여야 한다는 가르침을 주고 있다.
둘째.서명도
서명에는 자신을 가리키는 '나'가 열번이나 나온다. 이것은 내가 도덕 실천의 주체임을 강조하는 것이다.
세깨.소학도
어린이 교육이란 뜻으로 어렸을 때 부터 이성을 훈련하는 교육이 이루어 져야하며 철저한 도덕적 정신을 생활 속에서 실천하여야 한다고 말 하고 있다.
네째. 대학도
생각과 감정을 조절하며 국가와 사회의 고민을 넓힘으로서 도덕적 수련을 통해 사회의 모범이 되어야 한다고 가르치고 있다.
다섯째. 백록동규도
내용을 보면 하나는 오륜에 관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이론과 실천에 관한 것이다.
오륜은 부자유친, 군신유의, 부부유별, 장유유서, 붕우유신을 말한다. 아마도 이내용은 학창시절에 많이들 배워서 다 아실거라 생각한다.
그리고 이론과 실천 '나'는 스스로 반성하고 성찰할 때만 존재한다.
여섯째 심통성정도
기대승이라는 어린학자와 사단칠정 논쟁을 하는데 여기서 이황은 자신보다 스물일곱이나 어린 학자이지만 항상 예의에 어긋하는 행동이 없이 경청하고 존중하며 자신의 이론이 잘못된 부분은 수용하고 수정을 한다.
이 대목에서 우리는 자신보다 나이로난 학식으로나 밑에 일 수 있지만 에를 갖추고 대하는 모습은 현재 우리들이 꼭 배워야할 덕목이 아닌가 싶다.
그리고 인설도, 유학의 핵심사상인 인을 주장하는 글
심학도, 여러가지 선한 마음과 그 주조와 함께 경과의 관계를 이야기 하는 글
마지막으로 경재잠도, 숙흥야매잠도 이렇게 열개의 그림으로 구성이 되어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이황의 '성학십도'라는 매우 어려운 성리학 이론을 쉽게 잘 설명이 되어 있어 책을 보는데 그리 어려운 점이 없었다.
이 책은 우리의 영원한 스승이신 퇴계 이황선생의 위대한 인격과 그의 삶을 통해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배울 수 있었던 좋은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