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권을 이기는 초등 1문장 입체 독서법
김종원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가 20년 넘게 연구해 온 독서법의 결정체인 사색 독서의 중요성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해 놓은 책이다. 책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책을 많이 읽는 것이 아니라 책 한 권을 읽더라도 깊이 생각하며 읽을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책 한 권을 생각하며 읽는 다는 것은 책 읽는 속도를 남보다 빨리 갖는 것이 아니라 책을 읽으며 중간 중간 깊이 생각하게 만드는 책 속 한 문장, 책 속 한 줄을 찾아내는 것이라고 강조한다. 책의 마지막 페이지를 덮으면서도 가슴 속 울림이 없는 문장을 찾지 못했다면 그 사람은 책을 읽으나마나한 사람이라고 한다. 나 또한 그렇다. 매년 책 읽기를 목표로 삼으면서 최소한 이 정도는 읽어야지 하는 압박감을 가지면서 한 해를 시작한다. 최소한 가이드라인을 잡는 책 권 수를 맞추다보니 책을 깊게 읽기 보다는 수량에 관심을 가지는 경우가 많다. 저자의 말대로라면 나는 책 읽기를 헛 읽기 한거나 마찬가지다. 

 

자녀들에게 책 읽기를 강조하면서 남과 비교하며 더 많은 책을 읽으라고 하는 것은 자칫 책과 멀어지게 하는 지름길이 될 수 있겠다라는 생각이 든다. 학교에서도 독서교육을 강조하면서 책의 수량만 강조한다면 알맹이 빠진 독서교육이 될 수 있겠다 싶다. 그 아이의 수준에 맞는 책을 스스로 찾아 읽되 자신만의 속도를 가지고 깊게 읽을 수 있게 만든다면 그것이 최고의 독서교육이 아닌가라는 생각을 한다. 이것이 바로 우리 교육의 지향점이 개인별 맞춤형 교육이다. 학생들이 개개인의 필요와 수준에 맞게 책을 찾아 스스로 탐색하는 시간을 갖도록 교육의 방법을 찾아내는 길이 우리 교사들에게 달려 있다. 

 

"똑같은 아이는 없다" _70쪽

 

옛 성현들의 책 읽기 방법은 오늘날에도 유효하다. 저자가 읽기 쉽게 정서한 성현들의 독서법을 음미하며 필사하듯이 천천히 생각해 보면 책 읽기 방법을 쉽게 찾을 수 있을 것 같다. 다산 정약용의 독서법은 우리가 본받아야 할 최고의 독서법이다.

 

_ 넓게 분야를 가리지 않고 배우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박학

_책에 자세히 묻는 자세로 읽어야 배움이 깊다. 심문

_쉽게 판단하지 말고 더 신중하게 생각하라. 신사

_확실하게 이것과 저것을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 명변

_진실한 마음으로 성실하게 실천해야 독서는 비로소 끝이 난다. 독행. 73쪽 참조.

 

나와 생각이 다른 책의 저자도 찾아 읽으면서 생각의 다른 점을 찾아보기도 하고 내 생각을 글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기 위해 사색하는 시간을 틈틈히 갖는다면 한 권의 책이 인생의 방향을 결정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사색하는 독서를 방해하는 요소들이 참 많다. 나 또한 그렇다. 틈틈히 읽은 책의 내용을 생각하기 보다 휴대폰을 클릭하며 시간을 보내는 빈도수가 많아지고 있다. 차라리 그 시간에 아침에 잠깐 읽었던 책 속 한 줄을 생각해 보며 나만의 사색의 시간을 갖는다면 그것이 100권을 이기는 1문장 입체 독서가 아닐까. 

 

사색하는 독서를 통해 지성이라는 대지에 도달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은 나에게 달려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