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를 바꾸는 위대한 질문 하브루타 - 안 된다고 하기 전에 왜 그런지 이유를 묻는 바른 교육 시리즈 25
민혜영(하브루타 민쌤) 지음 / 서사원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의 마음을 먼저 살피고 공감해 주는 대화, 하브루타식 대화법

 

저자는 평범한 엄마에서 시작해서 지금은 전국으로 돌아다니며 지혜롭게 자녀와 대화를 나누는 방법에 대해 강의하는 유명한 강사가 된 것 같다. 자녀를 키워 본 이들은 다 알겠지만 뱃 속에서 난 내 자녀이지만 부모 뜻대로 안 되는 게 자식이다. 자녀를 하나같이 훌륭하게 키워 보고자 하는 욕심이 없는 부모가 어디에 있겠느냐마는 결코 자식 농사 짓는 게 쉽지 않다는 것도 진리 중의 진리다. 

 

저자는 워킹맘으로 눈코 뜰새 없이 바쁘게 일을 하면서도 어쩜 그렇게 자녀를 자기주도성이 강한 아이로 잘 키워냈는지 부러움을 한 몸에 살 것 같다. 어려운 점이 없이 자녀들을 키워 낸 것은 아닌 것 같다. 책을 읽다보면 자녀를 키워 가고 있는 엄마라면, 아니 아빠들도 고개가 저절로 끄덕여지는 부분이 대부분이다. 구구절절 가정에서 있을법한 이야기들이 책에 담겨 있다. 부모라면 모두가 공통된 경험치를 가지고 있을 내용들이다. 그래서 어렵지 않게 쉽게 읽히면서도 모두가 공감하는 듯 싶다. 불과 1쇄를 찍어낸 지 얼마 안 된 것 같은데 한달 여만에 5쇄를 찍을 정도니 독자들이 얼마나 많이 공감하고 있는지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저자의 조언이 단지 형식적으로 자랑하기 위한 말들이 아니라 시행착오를 통해 쏟아내는 이야기들이라 거부감 없이 받아들일 수 있는 것 같다. 일상의 사례를 쉽게 풀어냈다. 등교 준비시키랴 출근 준비하랴 정신없이 바쁜 아침의 일상을 솔직하게 풀어냈다. 자녀를 학교에 보내고 노심초사 걱정하는 학부모의 입장을 잘 풀어냈다. 학교를 일찍 마치고 학원을 순례해야 하는 워킹맘의 걱정을 잘 담아냈다. 저자는 남들처럼 자녀들을 학원으로 뺑뺑이 시키지 않고 방목해서 키워낸 것이 자기주도적인 아이로 자라는 데 조금의 영향을 끼쳤다고 이야기한다. 하나부터 열까지 일일히 성실표 엄마로 살아가는 부모 밑에 자라는 아이들은 작은 것 하나까지 부모의 잔소리를 들으며 지시와 명령에 따라 움직여가는 로봇처럼 지내야 한다. 반면 약간 불안하기는 하지만 어디에서 놀며 언제까지 집에 돌아와야하는지 자녀와 약속을 정해 놓고 자녀를 믿는 심정으로 키운 가정의 분위기는 좀 더 허용적이고 열린 마음으로 자녀를 바라본다는 점이다. 

 

물론 저자도 여전히 걱정이 없는 것은 아니다. 사춘기 시절을 지나는 대목에서는 가슴 졸이며 지내야 했을 때가 많았을 것이다. 이제 좀 더 크면 더 큰 걱정과 염려로 지내야 할 시기도 다가올 것이다. 그러나 저자가 자녀 양육에 대해 자신감을 갖는 부분은 바로 '가정에서의 자녀와의 끊임없는 대화'에 있다. 자녀와 대화를 단절하지 않기 위해 저녁 식사 시간만큼은 가족의 동의를 얻어 최대한 함께 한다는 점이다. 저녁 식사 시간에는 잔소리 대신에 자녀에게 공감하는 질문을 던지고 경청하는 자세로 듣는 것이 일반 가정과 다른 점이다. 저자는 이것을 '가정식 하브루타'라고 이야기한다. 하브루타는 짝과 함께 어떤 문제에 대해 형식없이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하는 토론식 대화법을 말한다. 유대인 가정에서 시작되었고 유대인 자녀들의 성공담을 통해 전 세계적으로 익히 알려진 대화법이기도 하다. 

 

자녀가 커 갈수록 대화가 점점 줄어가는 이유는 부모에게 큰 책임이 있다. 자녀가 대화에 참여할 수 있도록 부모가 관심을 가지고 질문에 대해 공부해야 한다. 자녀의 관심사가 어디에 있는지, 자녀가 고민하고 있는 부분이 무엇인지 경청하려는 자세로 질문을 던지고 허용적인 마음으로 접근해야 한다. 가정마다 상황이 다르기에 질문의 내용은 각각 다를 것이다. 다만 한국에서 주로 하는 질문인 학업과 취업에 대해서는 최대한 부모의 생각을 주입하기 보다는 자녀의 생각을 존중해 주어야 대화가 단절되지 않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장을 정리해 본다.

 

13쪽

"마음으로 공감하지 않으면 절대 상대방의 마음을 얻을 수 없습니다.

 

46쪽

"나는 원치 않는데 상대가 나에게 묻지도 않고 마음대로 도움을 준다면 그것을 결코 도움이 될 수 없습니다" 

 

77쪽

"수직 관계에서는 지시와 명령의 언어가 나오지만 수평 관계에서는 존중과 권유의 언어가 나오기 때문입니다

 

83쪽

"학습보다도 아이의 감정을 읽어주는 것이 먼저라는 가장 중요한 사실을 우리는 늘 잊고 있습니다" 

 

85쪽

"마음을 묻는 질문이 아이의 마음을 움직인 것입니다"

 

158쪽

"아이의 존재 그 자체를 인정하고 안아주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