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로운 식탁 - 우리가 놓친 먹거리 속 기후위기 문제
윤지로 지음 / 세종(세종서적)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혹시 아는가? 우리가 먹는 식탁의 먹거리들이 기후위기를 초래하고 있다는 사실을. 

 

이 책을 읽으면서 새로운 사실들을 알게 되었다. 소와 돼지의 분뇨 즉 똥오줌에서 이산화탄소와 메탄가스가 자동차 운행하는 중에 나오는 이산화탄소만큼 배출된다는 것을. 심지어 농사를 짓기 위해 땅을 갈아 엎을 때에도땅 속에 있던 탄소들이 대기 중에 나와 결국 기후 온난화를 초래하는 현상을 유발한다는 것을 저자를 통해 알게 되었다. 그렇다고 소, 돼지를 키우지 말자는 얘기는 아니다. 다만 지금의 축산 형태를 친환경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시도를 해 보자는 취지에서 저자는 독자들에게 주의를 환기시키고 있다. 그 뿐만 아니라 농사를 짓는 모습에서도 탄소를 절감하기 위해 노력하는 사례들을 소개하고 있다. 

 

수직농장, 물을 대지 않고 벼 농사를 짓는 농사법, 톱밥 대신 커피 가루로 축사 바닥을 까는 사례 등등을 직접 찾아가 현지 농민들을 만나 탄소 발걸음을 줄이기 위한 노력들을 인터뷰했다. 비닐 하우스 천국이라고 하는 우리나라에서 비닐 하우스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이 어마어마하게 크다는 것을 알면서도 포기할 수 없는 이유가 수익 구조 때문이라고 말한다. 겨울철 난방비가 드는 반면에 대부분 면세유를 통해 감면되기에 소비자들이 즐겨 찾을 수 있도록 사계절 내내 비닐하우스에서 작물을 재배하고 출하한다고 한다. 소비자들이 보기 좋은 작물만을 찾기에 할 수 없이 농약을 쳐야 되고 화학비료를 뿌려야 한다는 농업인들의 말을 들어보면 어디서부터 손을 대야할 지 갈피를 잡을 수 없는 상황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탄소로운 발걸음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지금도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는 이들이 있으니 많은 이들에게 도전이 되고 귀감이 되어 널리 홍보되었으면 한다. 30대 젊은 나이에 어선에서 내뿜는 탄소로운 발걸음을 줄이기 위해 전기로 움직이는 어선을 개발했다는 젊은 기업가를 통해 지금도 어디에선가 환경을 생생각하며 도전하는 이들이 있구나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현재는 돈이 되지 않고 판로가 없어 전기 어선 개발을 중단했지만 앞으로 상용화를 위해 거침없이 다른 방법들을 찾고 있다고 한다. 

 

세계 각국은 지구 환경을 함께 보호하기 위하여 탄소배출권을 규제하기로 한 바가 있다. 일부 국가에서는 탄소배출권을 확보하기 위하여 경쟁 중에 있기도 하다. 탄소로운 발걸음을 최대한 줄이고 있는 개개인의 노력과 함께 정부 정책에서도 탄소 절감을 위한 정확한 수치를 정량화 필요가 있다고 본다. 아직까지도 공식적으로 탄소배출량이 얼마인지, 탄소를 줄이기 위한 범정부차원의 홍보와 노력이 필요할 듯 싶다. 

 

탄소 중립을 유지하기 위한 발걸음이 결코 쉽지 않다는 것을 보게 된다. 우리 일상 생활 속에서 불편함을 감수해야된다는 점이다. 고기 소비량을 줄이고 바이오 시설을 확충하기 위한 노력들 하나하나가 모여 지구를 지켜낼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우리가 매일 대하는 탄소로운 식탁이 결국 기후 위기 문제와 연결된다는 사실을 일깨워주고 있다!

 

https://blog.naver.com/bookwoods/22258928228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