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의 여신상 콧구멍에서 만나! 문학의 즐거움 61
잠자 지음, 박지윤 그림 / 개암나무 / 202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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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년 초중고 학교에서는 학교폭력 실태를 의무적으로 실시한다. 학생들은 자유롭게 정해진 경로를 따라 인터넷 설문에 응답한다. 자유롭게 일어난 사례들을 적을 수도 있다. 학생들이 피해를 입은 학교폭력 사례 중에 따돌림 당했다는 이야기가 많다. 친구들에게 무시당하거나 따돌림을 당한 일들을 자세히 기록해 놓기도 한다. 몇 년 전의 일들도 기억하고 기록해 놓는다. 학교에서는 실태 조사에서 발견된 설문 응답지를 분석한 뒤 조치를 취하기 위해 노력한다. 그나마 피해를 호소하는 학생들이 발견되면 다행이다.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다시 한 번 학급마다 학생 상담을 하게 된다. 학교폭력은 경험해 보지 않은 사람은 모른다고 한다. 또래 관계가 왕성하게 일어나는 시기에 친구들로부터 따돌림을 당할 경우 살아갈 의욕까지 잃어버리게 된다.

 

<자유의 여신상 콧구멍에서 만나!> 유제아 친구도 따돌림을 당한 학생이다. 이유없이 친구들로부터 따돌림을 당했다고 생각한다. 제아가 할 수 있는 방법은 스마트폰으로 게임하기 밖에 없다. 밤새도록 스마트폰을 끼고 지내다보니 잠도 충분히 자지 못한다. 학교에 가도 꾸벅꾸벅 졸 수 밖에 없다. 선생님으로부터 야단 맞는 일이 많아진다. 친구들에게도 신뢰를 잃어버리게 된다. 악순환이 일어난다. 제아 부모님이 얼마나 속이 터졌을까 생각해 본다. 그러던 중 꿈 속에서 '우주 먼지' 라는 닉네임을 가진 미래의 제아를 만나게 된다. 우주 먼지를 통해 상처를 준 다린이로부터 사과를 받게 되었고 게임 중독에서 벗어나기 위한 동아리도 결성하게 된다.

 

작가가 이 책에서 의도한 바가 무엇일까?  따돌림을 당한 친구들은 스스로 피해의 사슬에서 벗어나올 수 없다는 사실을 강조한다.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하지만 최종적으로는 스스로 이 문제를 이겨낼 힘을 가져야 한다고 한다. 누군가의 도움은 선생님이 될 수도 있고 부모님도 될 수도 있지만 친한 또래가 있다면 더더욱 좋겠다. 제아는 꿈 속의 미래의 자신을 만나 끊임없이 질문을 던지고 대화를 통해 상처를 극복해 간다. 우리 주변에 누군가가 따돌림을 당하는 사람이 있다면 곁에 있어만 주자. 대화의 상대가 되어 주자. 무기력해 지고 교실에서 잠만 자는 학생이 있다면 친구 관계를 한 번 살펴볼 필요가 있겠다.

 

포노 사피엔스라고 불리우는 지금의 아이들. 태어나기 전부터 엄마 뱃 속에서 스마트폰에 최적화된 아이들이 휴대폰없이 살아갈 수 없는 세상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될까?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법도 교육도 필요하겠지만 가정에서 어른들이 몸소 실천해야 되지 않을까 싶다. 아이들보고는 게임하지 말라고 하면서 어른들이 손에서 놓지 못하고 게임을 한다면 행동이 뒤따르지 않는 울리는 꾕과리와 같은 말이 되고 말 것이다. 어른은 아이들의 거울이다. 보고 듣고 배운대로 행동하는 것이 아이들이기 때문이다.

 

<자유의 여신상 콧구멍에서 만나!> 를 통해 따돌림을 당하는 아이들의 행동 모습, 따돌림 피해 증후 현상으로 나타는 인터넷 중독, 인터넷 중독에서 벗어나기 위한 문제 해결 방법 등을 이야기의 흐름을 쫓아가다 보면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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