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졸학력이 무기가 될 때 - 대기업 생산직, 고촐 취준생을 위한 길이 되다
한고졸 지음, 조원희 그림 / 이담북스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두가 대학가는 시대, 대부분의 상식을 깨고 고졸로 취업 시장에 뛰어드는 소수의 용감한 젊은이들도 있다. <고졸학력이 무기가 될 때>의 저자도 그 중 한 사람이다. 부모님의 간곡한 권유로 4년제 지방대학교에 입학을 하였으나 자신의 적성과 진로에 큰 도움이 되지 않아 중도에 자퇴한 뒤 모두가 꺼리는 직종인 '생산직'에 지원서를 내고 취업한다. 회사 밖에서 듣는 이야기와 저자가 몸소 직접 경험한 '생산직'과는 현격한 차이가 있음을 책에 기록하고 있다. 경험해 보지 않고 무조건 생산직은 힘들다고 손사래를 치기보다 일단 한 번 도전해 보라고 권면하고 있다. '생산직' 중에서도 대기업에서 채용하는 기회가 생각 외로 많다고 한다. 복지 뿐만 아니라 일의 강도도 생각만큼 크지 않다고 한다. 단지 넥타이를 메고 사무직에 앉아 일하는 직종이 아니다보니 주야간 교대 근무, 시간외 근무 등 야근이 있다보니 체력적으로, 시간적으로 어려움이 예상될 수 있으나 이것 또한 개인의 성향에 따라 단점이 장점으로 바뀔 수 있는 여지가 있으니 선입견을 가지고 회피하기보다 도전해 보고 후회해도 늦지 않으니 입사에 도전해 보라고 강권하고 있다. 

 

사실은 요즘은 취업난이 심각한 것을 넘어 희망마저도 꾸지 않는 세대가 지금의 젊은 세대라고 흔히들 말한다.  일할 자리도 줄어들고 있고 멋지게 환상 속에서 그려지는 일한 만한 자리는 더더욱 구하기 힘든 시대다. 자신의 진로가 특별하게 대학을 진학하여야지만 이룰 수 있는 것이라면 대학 진학을 해야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고졸 학력으로라도 충분히 사회 생활을 시작할 수 있으며 자신이 스스로 돈을 벌어 나중에라도 뜻이 있으면 얼마든지 학업을 계속 수행해 갈 수 있는 기회가 열릴 수 있는 것이 고졸 취업이라고 설명한다. 저자는 고졸 학력 취업을 고민하는 네티즌들에게 유튜브 채널을 활용하여 적극 안내하고 고민을 상담해 주고 있다. 고졸자로 취업 시 면접하는 방법, 이력서를 쓰는 방법, 자소서는 어떻게 써야 하는지 솔직담백하게 이야기해 주고 있다. 

 

고졸 취업자의 가장 중요한 스펙(?)은 회사마다 상이한 부분이 있겠지만, 생산직 근무부서라면 최고의 자질은 '성실함' 이라고 이구동성으로 말한다. 잦은 교대근무, 설비라인에서 반복적으로 이루어지는 작업 활동, 현장 근무에 필요한 체력 등 이직 확률이 높은 생산직에서 오랫동안 꾸준히 일할 수 있는 자세와 태도가 있는 젊은이들을 요구하는 것이 실제 취업을 담당하고 있는 담당자들의 이야기라고 한다. 물론 기술이 요구되는 생산직 직종에서는 최소한의 자격증이 요구되는 것도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격증보다 더 요구하는 것이 '성실함' 이라고 한다면 어찌보면 누구든지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도전할 수 있는 직종이 생산직이 아닐까 싶다. 혹시나 작업 환경이 지저분하고 열악할 것으로 생각하다면 오산이라고 한다. 대기업 생산직 뿐만 아니라 중견기업, 중소기업도 예전보다 근무 환경이 많이 개선되어 예전 어른들의 생각만 주워들어서는 안 된다고 조언한다. 

 

사실 개인적인 이야기이지만 저희 집 첫째도 고등학생인데 대학 대신 취업을 하겠다며 남다른 길을 준비하고 있다. 아마 자식이 그런 결정을 한 뒤라 <고졸학력이 무기가 될 때>라는 책이 눈에 띄었나보다. 부모도 걷지 않았던 길이라 뭔가 조언할 수가 없는 상황이었는데 좋은 참고 자료가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