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의 마지막 습관 - 기본으로 돌아간다는 것 다산의 마지막 시리즈
조윤제 지음 / 청림출판 / 2020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다산 정약용, 그를 모를 사람 있을까. 그의 사상을 연구하는 다산학까지 생겼을 정도로 학문적 깊이로 보면 한국 역사 속에 거인 중의 거인이라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겠다. 정조대왕의 씽크탱크로 지금으로 말하면 대통령 측근 중의 핵심 인물로 주위로부터 시기를 한몸에 받기에 딱 안성맞춤이었다. 정조대왕의 정책을 실행하는 일에 온 몸을 받쳐 충성했던 이가 바로 다산 정약용이었다. 우리가 잘 아는 바와 같이 그의 인생사는 부침이 컸다. 활짝 피어 개화를 만끽한 순간은 잠깐, 후에 그에게 다가온 고난의 길은 평생 죽을때까지 이어졌다. 기나긴 유배생활의 정약용은 그 전의 정약용과는 결이 달랐다. 정치의 한 복판에 있을 때에는 사색의 시간보다는 촌각을 다툴 정도로 바쁜 행보가 있었을 것이다. 반면 목숨이 바람 앞에 등불처럼 위태했던 유배 생활에는 지나온 삶을 돌이켜 볼 수 밖에 없을 정도의 고요함과 정적이 흘러 넘쳤다. 돌아온 삶을 돌아볼 여유가 생겼을 때 다산 정약용은 사랑하는 자녀들에게, 유배지에서 가르친 제자들에게 , 그리고 자신 스스로에게 인생의 유언과도 같은 당부를 편지글로 남긴다. 바로 '기본으로 돌아가라'는 성현의 가르침을 기억하라고 강조하고 또 강조했다. 

 

다산 정약용의 인생 후반에 남긴 '기본으로 돌아가'라는 당부의 말은 의미심장하지 않을 수 없다. 만약 그가 소위 말하는 잘 나갈 때 이런 말을 했다면 무게감이 반감되었을 터. 인생의 육십갑자를 한 바퀴돌아 온 환갑의 나이에 남긴 그의 묵중한 조언은 그의 '인생의 한 마디'에 해당된다. 모든 것을 잃었을 때 그제서야 인생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깨달았다고 한다. 풍요한 재물도 아니요, 교만을 드러내는 지식도 아니요, 허울 뿐인 관직도 아닌 바로 '기본'이 몸에 베인 '습관' 이 사람이 끝까지 쫓아야 할 '진리'라고 이야기한다. 

 

기본이 되는 습관이란 무엇인가? 평범한 일상 속에 드러나는 행동가짐을 말한다. 마음 속 깊은 생각이 드러나는 예의를 말한다. 그래서 다산은 폐족으로 장래 희망이 끊긴 자녀들에게 암울한 현실을 살아가지만 하루 하루 충실한 삶을 살 것을 부탁한다. 충실한 삶을 살기 위한 바탕되는 것은 바로 성현들의 말씀이었다. 공자와 맹자, 주자가 남긴 인간의 도리에 관한 주옥같은 글들을 읽으며 삶 속에서 실천하며 사는 것이 곧 사람이 추구해야 할 삶의 방향이라고 강조한다. 다산은 유배지에서 자녀에게 독서의 중요성을 다음과 같이 전하고 있다. 

 

"폐족으로서 잘 처신하는 방법은 오직 독서밖에 없다독서는 사람에게 가장 깨끗하고 중요한 일뿐더러, 호사스러운 집안 자제는 그 맛을 알 수 없고 , 시골의 자제들은 그 오묘한 이치를 알 수 없다. 반드시 어려서부터 듣고 본 바가 있고, 너희들처럼 중간에 재난을 겪어본 젊은이들이 진정한 독서를 할 수 있다

 

다산은 유배지에서 복숭아뼈에 구멍이 세 번이나 날 정도로 독서에 매진했다. 그가 남긴 사색의 기록물들은 상상을 초월할 만큼 질과 양에 있어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나이는 이미 환갑을 지나 반백을 훌쩍 넘겼지만 기본 습관을 단단히 갖추기 위해 독서를 게을리 하지 않았음을 발견할 수 있다. 다산이야말로 어른 중의 어른이다. 당시 그가 남긴 사상은 시대정신을 앞서갔다. 사람과 사람의 관계는 계급을 막론하고 서로 간 존중해야 한다는 것은 신분제가 견고했던 조선 시대에 감히 생각조차 할 수 없었던 생각이었다. 재물에 관한 그의 생각도 시대를 훌쩍 뛰어넘는 가치관이었다.

 

"세간의 의식이나 재화는 모두 부질없다. 옷은 해지게 마련이고, 음식은 썩기 마련이다. 재물을 자손에게 전해도 언젠가는 흩어지고 만다. 재물을 비밀리에 숨겨두는 방법으로는 베푸는 것보다 더 좋은 것이 없다" 

 

재물을 나눠 이익을 나누는 삶이 인간이 가져야 할 가장 기본적인 도리임을 강조했다. 그의 사상을 태산이라고 말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그는 실천적인 지성인이었으며 깊이 있는 지성을 백성을 위해 사용했다는 점이다. 

 

사람은 마지막이 아름다워야 한다. 젊었을 때 나는 이런 이런 일을 했다라고 말하는 것은 구차한 자랑에 불과하며 현재 자신의 초라함을 드러내는 부끄러움의 소치일 뿐이다. <다산의 마지막 습관>은 인생의 마지막을 아름답게 정리하기 위해 어떤 삶아야 할 지 고민하는 독자들에게 인생의 책이 될 것 같다. 한 문장 한 문장 허투루 넘길 수 없을 만큼 다산의 깊이 있는 사상이 녹아져 있어 묵상한 것 만큼 깨달음도 크리라 본다. 눈으로 휙 읽고 말 수 있는 책이 아니지만 틈틈히 반복해서 읽어 내려가다보면 삶의 지혜 뿐만 아니라 행동의 변화도 있으리라 기대된다. 

 

다산학의 핵심은 일상의 삶 속에서 변화되는 행동에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