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로 간 최초의 고양이 펠리세트 날개달린 그림책방 38
엘리사베타 쿠르첼 지음, 안나 레스미니 그림, 이현경 옮김 / 여유당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림책 <펠리세트-우주로 간 최초의 고양이>을 통해 처음 알게 된 사실이다. 

 

그림책에는 펠리세트 말고도 우주 비행에 동원된 많은 동물들을 독자들에게 알리고 있다.

마르푸샤(토끼,1959) 햄(침팬지,1961) 생쥐(1950), 앨버트2세(히말라야원숭이,1949), 체르누시카(개,1961), 샐리, 에이미, 모우(곰쥐,1960), 벨카, 스트렐카(개, 1960), 고르도(다람쥐원숭이, 1958), 라이카(개, 1957), 치간, 데지크(개, 1951), 노랑초파리(1947)

 

냉전 시기에 미국과 소련(지금의 러시아)은 서로 경쟁하듯 우주 개발을 명목으로 수 많은 로켓과 우주선을 쏟아 올렸다. 광활한 우주에 쏟아 부은 로켓의 잔해물만 하더라도 엄청나다고 이야기한다. 급기야 사람이 달에 착륙하고 사람이 살 수 있는 행성을 찾기 위한 인간의 노력은 지금도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최첨단 기구를 통해 수 많은 정보를 얻어내고 이제 사람이 살 수 있는 또 다른 행성을 곧 만날 수 있으리라는 기대가 조금씩 현실화 되고 있는 모양새다. 사람들을 대신하여 연구 대상으로 씌여진 것이 있으니 바로 사람과 친숙한 동물들이다. 사람 대신 우주선에 탑승되어 우주에 나가 여러 가지 실험 대상으로 쓰인 동물들을 생각하며 저자는 그림책에 잊혀진 동물들을 담아냈다.

 

실제 고양이 '펠리세트'는 1963년 10월 18일 프랑스 로켓 베로니크에 탑승하여 우주로 날아 갔다가 다시 돌아온다. 프랑스에는 로켓 개발에 희생된 많은 고양이들을 대신하여 펠리세트 동상을 세웠다고 한다. 

 

여유당 출판사에서는 지구 위 모든 생명체가 조화롭게 공존하는 삶을 위해 인간이 어떻게 살아야 할 지를 생각해 보면 좋을 지 염두해 두고 이 책을 출간했다고 한다. 인류의 우주개발의 이면에는 펠리세트와 같은 수많은 동물들이 있음을 기억하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