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가 진짜 궁금해하는 온라인 수업 - 실시간 수업에서 온라인 학급 운영까지 포스트 코로나 교육을 위한 친절한 안내서 교사가 진짜 궁금해하는 온라인 수업 1
손지선 외 지음 / (주)학교도서관저널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까지는 학교라는 안전한 성역에서 이루어졌던 수업이 학부모나 외부인에게 노출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에서 진행됨에 따라 교사들이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하게 수업을 고민하고 연구하게 되었습니다"


코로나19 전염병으로 단군 이래 유래 없는 온라인 개학이 펼쳐졌다. 비대면 수업이 전격적으로 단기간내에 자리잡게 되었다. 선택 사항이 없었다. 준비 기간은 넉넉하게 주어질 틈이 없었다. 한달여 동안 전국의 초중고 교사들은 학교 상황에 맞게 온라인 수업을 준비해야했다. 초임교사든 경력교사든 누구든지 예외가 없었기에 학교 현장은 말그대로 전쟁을 방불케 했다. 그 어느 누구도 걸어본 적이 없는 길이었기에 교사들이 모여 협력할 수 밖에 없었다. 평상시에는 교실 벽을 넘기가 쉽지 않았다. 학년별로 학급별로 고유의 영역이 있었기에 협력하기 위해서는 또 다른 용기가 필요했었다. 하지만 온라인 수업은 교사들부터 협력하지 않을 수 없는 시스템이었다. 책의 공동 저자들 또한 자발적으로 온라인 수업을 준비하기 위한 교사공동체 회원들로 남보다 조금 일찍 준비했다는 것 말고는 다른 특별한 경험이 없는 분들이다. 먼저 앞서 고민하고 노력한 결과들을 바탕으로 학교 내 교사들에게 팁을 전해 주고 도움을 주는 역할을 자처했다. 이 책은 이러한 과정의 거친 흔적들을 담아냈다. 숨가쁜 온라인 수업의 여정이 담겨져 있는 책이라 남 일처럼 여겨지지 않았다. 물론 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실천한 경험의 기록이기에 초등학교 현장에는 직접적으로 적용하기가 쉽진 않겠지만 온라인 시스템을 갖추는 과정에서는 초중등 공히 적용할 점을 찾을 수 있겠다.


"새로운 길, 달라진 교육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려면 그동안 일상적으로 반복해왔던 것으로는 충분하지 않은 시대가 되었습니다"


비대면 수업, 비대면 학부모 상담, 비대면 학생 상담, 비대면 학급 운영은 새로운 길임에는 틀림이 없다. 대단한 기술이나 프로그램의 사용 여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내실 있는 수업 준비, 즉 수업의 본질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는다면 두려워할 필요가 없겠다. 조금 서툴면 어떤가! 수업의 본질은 학생 성장이다. 수업의 핵심을 온라인에서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면 되겠다. 새로운 기술은 동료 교사들에게 물어보면서 적응해 가면 되지 않겠나? 달라진 교육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해야 하는 시대다. 코로나가 종식된다고 해서 또 다른 상황이 전개되지 않으리라는 보장이 어디에 있겠나. 사실 테코놀로지 사용을 막는 가장 큰 요소는 기술적 어려움이 아니라 심리적 어려움이다!  비교적 친숙한 방법인 파워포인트를 이용하여 영상을 제작할 수 있다. 더 나아가 스크린캐스티파이 또는 룸 처럼 간단한 조작만으로 화면 녹화가 되는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다.


온라인 수업이 나쁜 점만 있는 게 아니다. 기존의 협의회 문화는 수동적인 면이었다면 온라인 수업 이후 협의 문화는 시공간을 초월할 수 있다는 기기의 장점을 십분 활용하여 다양하게 의견을 표출할 수 있고 집단지성을 발휘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흔히들 사용하는 카카오채널로 학생들의 다양한 의견도 손쉽게 모을 수 있다. 온라인 수업의 가장 큰 장점은 수준별 수업을 자유자대로 할 수 있다. 물론 중등에 해당되겠지만. 선택적 과제 제시로 상, 중, 하에 해당되는 학생들에게 수준에 맞게 과제를 제시하면 그 반응에 따라 피드백을 할 수 있다. 학생들의 반응이 댓글 또는 의견으로 남기에 교사는 언제든지 열람할 수 있어 시간적으로도 부담을 줄일 수 있다.


온라인 수업은 국어과 듣기 말하기 영역에 기존 수업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다. 요즘 아이들은 오프라인에서의 대화보다 온라인 대화가 더 자연스럽다. 모든 대화가 기록으로 남기에 이러한 특성을 이용하면 듣기 말하기 수업의 장벽을 뛰어넘을 수 있을 것이다. 체험학습도 구글 어스 또는 구글 아트 앤 컬쳐 등을 활용하면 장소 섭외나 교통편 확인, 학생 안전 교육, 날씨 확인 등과 같은 부수적인 에너지 소모를 줄일 수 있다.


앞으로 온라인 수업과 등교 수업이 병행되는 '블렌디드 러닝' 체계로 운영될 상황이 많아질 것으로 예측된다. 혼합형 두 가지 이상의 학습 방법을 결합하여 언제 어디서나 수업이 가능하도록 교사의 능동적인 대처가 필요한 시기다. 필수 상황이지 선택이 아닌 시기가 도래했다. 교사들에게는 부담이 가중되는 것은 사실이나 위기를 기회로 전환해야 한다. 학교는 행정적, 재정적으로 뒷받침을 견고히 해 나갈 수 있도록 준비 체계를 갖춰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