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민주시민교육을 실천하다! - 선거, 혐오, 미디어... 학교가 실천해야 할 시민교육의 거의 모든 것, 2021 세종도서 학술도서 선정
교육정책디자인연구소 시민모임 지음 / 맘에드림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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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는 민주시민교육을 실천하는 장소가 되어야 한다!

 

명령과 통제, 지시와 순응이 예전의 학교 문화였다면 앞으로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학교 문화는 시민 감수성을 바탕으로 사회적 참여와 공동체의 연대를 실천하는 것이다. 학생이 주체가 된 학교에서 의사결정을 교사의 주도가 아닌 학교의 주체들이 모여 토론과 숙의를 거쳐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다.

지금까지는 혁신학교에서 또는 민주적인 교사 1인에 의해서 시도 되었다면 앞으로는 법적, 제도적으로 민주시민교육이 교육과정 안에 안착되기를 소망하고 있다.

 

민주시민교육 이야기를 하면 빠짐없이 나오는 이야기가 독일 사례다. 정치 교과라는 이름으로 교육과정 안에 들어와 있기 때문에 교실 속에서 정치적인 쟁점도 토론할 수 있다. 학생들도 자신과 관련이 있을 정치적인 사안들을 충분히 이야기할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인정하고 있다. 정치는 결코 어른들의 몫이 아니다. 일상 생활 속에서 우리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일이므로 남녀노소 구분 없이 누구든 공론의 장에서 나눌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현재 우리의 상황은 녹록치 못하다. '민주시민교육'이 범교과 테두리 안에 들어와 있지만 해도 되고 안 해도 되는 것으로 인식되어 있다. 유명무실화 되어 있다. 인성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되어 '인성교육법'이 제정되었듯이 민주시민교육의 중요성은 두말할 필요 없이 강조되어야 할 부분이다. 우리 사회가 점점 극단으로 분리된 체 서로를 향해 증오와 비난의 화살을 던지는 이유는 '정치 교육'의 부재, '토론과 소통 교육'의 부재라고 본다.

 

선거에 참여할 수 있는 나이가 하향되면서 청소년들에게도 참정권이 부여되었다. 민주주의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확장되었다지만 그것보다도 더 중요한 것은 학생들의 삶이 주로 이루어지고 있는 학교 현장이 민주주의를 경험하는 실질적인 무대가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점이다. 이에『학교, 민주시민교육을 실천하다 』의 필자들인 '교육정책디자인연구소 시민모임'에서 민주시민으로서 갖춰야 할 여러 가지 소양들을 다루며 교실 속에서 어떻게 실천해가야할 지 고민한 흔적과 수업 사례를 담아냈다. 수업과 생활교육, 행정업무, 민원처리와 학부모 상담 등 바쁜 와중에도 '민주시민교육'이 필요함을 절실히 깨달은 교사들이 연구하고 실천한 내용들이다. 초중고 교사들의 일독을 권한다.

 

학생은 가르침의 대상이 아니다!

 

민주시민교육의 목적은 학생을 시민으로 기르는 데 있다. 학생들이 자율성과 주도성을 발휘해 볼 기회를 주는 것이다. 크든 작든 학생들이 학교에서 시민으로서 가치를 판단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연습의 장을 여는 것이다. 학교 현장에 들어온 혐오, 젠더, 선거권, 다문화, 평화와 미디어는 결코 주입식 교육으로 이루어질 수 없는 주제들이다. 혐오하는 이유는 혐오를 만들어내는 문화와 질서 때문이라고 한다.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교사의 말고 행동이 차별적일 수 있다. 인권 감수성 수준을 진단하며 청소년들이 인권 의식을 올바로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민주시민교육의 방향 중 하나다.

 

젠더 감수성으로 표현되는 성별 간의 차이를 이해하고 차별을 인지하는 수업은 평등한 사회를 구성하기 위한 반드시 필요한 대목이다. 오늘의 시민으로 살아가기 위해서 성차별적 요소를 감지하는 능력인 '성 인지 감수성'은 시대적 요구이기도 하다. AI 마저 성차별적 경향을 띠고 있는 이유는 젠더 감수성이 부족한 개발자들이 알고리즘을 짜고, 그 알고리즘에 편향된 성의식이 무의식적으로 담겨지기 때문이라는 이야기는 사회 전반적으로 젠더 감수성이 떨어져 있음을 알려주는 사례이기도 하다. 교실 속에서 성 인지 감수성을 높이는 데 참고할 수 있는 책들을 매개로 토의하는 과정을 거치는 것도 실천할 수 방법 중의 하나가 될 수 있겠다. 성 인지 감수성과 함께 다문화 감수성도 중요하다. 문화적 경계를 유연하게 넘나드는 감수성을 지닌 다문화 시민으로 성장하기 위해 공동체 의식은 필수불가결하다.

 

시험을 잘 치르기 위해 특정 과목을 공부했던 부모 세대의 학교 모습과 다변화된 글로벌 사회에 세계 시민으로 살아내야 하는 자녀 세대의 학교 모습은 분명 달라져야 한다. 민주시민교육은 더불어 함께 살아가기 위해 필수적인 요소이다. 교실 속에서 학생들이 충분히 경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바쁘다는 이유로 생각할 기회 마저 기다려 주지 않는 교사들의 생각 전환도 필요하다. 무엇보다 제도적으로 큰 틀 범위 안에서 중대한 결정을 내릴 필요가 있다. 생각하는 시민, 책임지는 시민으로 우리 학생들을 키워야 하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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