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란 무엇인가]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국가란 무엇인가
유시민 지음 / 돌베개 / 2011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대중 정치인 유시민의 저서를  순수하게 학문적 관점에서 읽을 수 없는 시절이다. 그 대중의 견해로 이 책을 처음 접했던 나는 <국가란 무엇인가> 라는 거창한 제목이 마치  제갈량의 출사표 같다는 생각을 했었다.

전직 대통령들과 수 많은 정치인들이 자전 에세이 형식 책을 펴내고, 정치적 포부와 나 이렇게 훌륭하게 살았다 등등을 강조하는 책을 펴내는데 유시민이라고 그러면 안 되는 이유는 없는 거다. 좋아하는 정치인이니 매우 호의적으로 생각하고 읽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아주 매끄럽게 포장된 학문적 연구와 개인적 포부가 적절히 버무려진 출사표 였다. 초반부에 벤담, 홉스, 마키아벨리.... 사회 철학자들의 견해와 시대적 상황을 순차적으로 설명하는 부분에서는 잠시 '내가 오해했었구나'하고 생각할 뻔했지만 결론에서 유시민의 정치적 입장과 포부를 보면서 내 생각이 처음 그 편견이 틀리지 않았음을 알 수 있었다.

뭐... 나쁘다는 건 아니다.   이 책 전반의 구구절절 옳은 견해와 그의 정치적 입장은 그를 지지하는 한 명의 독자에게 충분한 확신을 주었고, 정치적 글이 아닐까 했던 목적의식의 혐의를 벗기고 본다면 이 책의 국가에 대한 여러 시대적 고찰은 매우 유익했기 때문이다. 
 

자유주의자와 진보주의자가 연합해야 한다는 당위를 설명하는 부분에서는 작금의 상황을 미리 예건이라도 한 거 아닌가 라는 생각도 들었고, '단일화를 하더라도 선거 도중에 하면 어렵다'라는 이야기는 지난 두 번의 유시민의 선거 패배를 떠올리게 하였다. 쓰여진 시점이 궁금하였지만 그게 뭐 중요하겠는가, 이미 지난 일.
정치인 유시민의 포부와 꿈이 크다는 사실은 이미 알고 있고, 책을 통해 엿본 유시민의 정치 철학이 매우 건강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나는 정치인 유시민이 성공하길 바라는 사람이다. 그가 현실 정치에서도 자신의 철학을 굽히지 않고 펼칠 수 있는 그런 사회가 오길 진심으로 바라는 바이다. 

*다분히 정치인 유시민의 입장에서 읽었고 현실 정치를 고려하며 이 책에 대한 후기를 올렸다. 읽는 이에 따라 여러 각도로 읽힐 만한 책이다. 단순한 정치 평전이 결코 아님을 밝힌다. 오히려 사회 철학서에 가깝다. 뭐 눈엔 뭐만 보인다고 내게 그렇게 읽혔을 뿐이다.  


댓글(8)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루쉰P 2011-06-16 11: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워낙 이런 책들은 읽지 않는 스타일이어서요. 투표는 꼬박꼬박하지만 정당에 적극적 참여하고 또 좋아하는 정치인이 없는 정치의 테러리스트라서 -.-
제가 생각해도 좀 굉장히 무관심한 인간이기는 해요. 유시민에 대해서는 예전 강준만 교수님과 굉장히 많이 논쟁을 벌인 인물로만 기억을 하고 있어요. 그래도 제가 보는 입장에서는 뭔가 자기 소신은 강한 정치인으로 보이기는 하더라구요.
근데 정치는 제게는 너무 어려워요. 저 사람이 도대체 잘하고 있는건지, 무엇으로 지지를 해야 하는지..하나에서 둘까지 너무 어려워요. T.T

차좋아 2011-06-17 00:02   좋아요 0 | URL
적극적 참여는 저도 안해요. 정치에 관심은 많지만 현실 참여가 수반되지 않는다면 관심 없느니만 못하겠죠. 제가 그래요.
저는 유관심한 인간이라 세상만사 다 구경하고 그래요. 무관심한 사람이 부러워요^^
좀 거창하네요 정치 운운하고 있으니 ㅋㅋㅋ 아~ 어느새 정치 얘기하는 사람이 되어버렸네요. 아저씨가 됐어요 ㅜㅜ

치니 2011-06-16 14: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동감!

차좋아 2011-06-17 00:03   좋아요 0 | URL
감사^^ 아니 감동~(치니님이 동감하니 기분이 좋아요^^)

자하(紫霞) 2011-06-16 17: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을 사서 한 번 읽어봐 말어 하고 고민하고 있었는데 후기를 올려주셨네요.
근데 차좋아님의 후기를 읽고 나서도 이거 사야하나 말아야 하나 고민이네요.
도서관에다 사달라고 신청해야 할려나봐요~ㅋ

차좋아 2011-06-17 00:10   좋아요 0 | URL
제 후기 말인데요.. 좀 지엽적인 부분에 치중한 면이있어요. 정치적 입장을 노골적으로 표명한 책은 아니거든요. 표면적으로는요....ㅋ
국가론의 변천사와 발전을 훑어보기에 괜찮은 책 같아요.

동우 2011-06-25 19: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몇십년전 그가 쓴 교양도서 '거꾸로 읽는 세계사'를 인상적으로 읽은바 있지만 나는 인상학적(?)으로 유시민씨를 우와! 할만큼은 좋아하지 않습니다만.
정치인의 현실이야 어쩌겠습니까.
곳곳 소구하는 바에 맞추어 화장도 해야하고 과장도 있어야 하고 아부도 지극해야 하지요. 하하

차좋아 2011-06-30 00:27   좋아요 0 | URL
필요 없는 변명이지만 저도 열렿히 좋아하는 정치인은 아니에요 ㅋ 그런 정치인도 없지만서도.....
뭐랄까 선의가 묻어나서 아직은 인간적으로 좋아해요. 그런 선의는 권력을 획득하기 전에는 많은 정치안들에게서 보이긴 하지만요.ㅋㅋ

조르바는 오늘 받았어요. 집에 있는줄 알고 있었는데 없더라구요, 곰방 읽을 것 같아요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