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후에 도서관주간 행사로 실시한 독후감상문 채점을 했다. 초등학생 3~6학년, 중학생 1~2학년. 초등학생은 35명이 들어왔고, 중학생은 25명 들어왔다. 에구..갈수록 지원자가 줄어드네. 원고지에 쓰니 아이들이 부담스러워 한다.

독후감채점 기준은 일단 원고지 5매 미만은 제외한다. 물론 느낀점만 쓴다면 많은 내용이지만 대부분 느낀점보다는 줄거리를 많이 쓰니 거의 5매가 넘는다.  내용보다는 느낌을 많이 쓰고, 독후감 시작에 '옛날에, 이 책의 내용은..... ' 처럼 내용이 바로 들어가는 것도 제외한다. 또한 베껴쓴 듯한 느낌이 나는 책..베껴쓰다보면 경어를 쓴다. 도 제외한다.

기본적인 독후감 형식은 일단 책을 읽게된 동기를 쓰고, 내용과 느낀점을 섞어 쓰고, 결말에 느낀점, 각오, 본받을 점, 나의 주장 이런식으로 쓴것에 점수를 높이 준다. 요즘은 워낙 인터넷에 독후감이 많이 돌아다니니(하다못해 우리 알라딘에도 어마어마한 양이 들어있으니) 나쁜 생각만 하면 베낄수도 있겠다. 물론 설마 그랬을려고 하는 합리화를 하며 채점을 하지만 간혹 해당학년보다 수준이 높으면 한번 의심을 한다.

초등학생들은 그래도 순진(?)해서 독후감 채점이 싶다. 그런데 중학교 2학년생은  웬만한 알라디너보다 더 훌륭하다. 대학생 글로 착각할 정도.... 거의 느낌위주로 원고지 8장은 거뜬히 넘는다.... 다들 어찌나 잘 쓰는지...중학생 독서회 학생들이 많아서 그런건가??? 나보다...굉장히 잘쓴다~

늘 채점을 하고 나면 미진하다. 혹시 잘쓴 아이가 상을 못 타는것은 아닌지, 나의 고정관념에 얽매인건 아닌지...물론 나 혼자만이 아니라, 2명의 사서와 함께 했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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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설 2005-04-20 18: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감상문 쓰는 것도 무지 어려운데 채점까지.. 정말 많은 일들 하고 계시는 군요...

날개 2005-04-20 19: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쓰는 것보다 채점이 더 어려울 것 같아요..^^

sooninara 2005-04-20 22: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이 독후감을 안도와주다보니..대충~~막~~써버립니다.
어떻게 도와주어야할지 걱정입니다.
맞춤법을 지적하면 쓰기 싫어한다고 해서 그냥 두었더니 엉망이네요^^
아이들이 더 잘 쓰는것은...요즘 아이들이 그런것도 사교육을 받기때문이 아닐까요??

세실 2005-04-21 14: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미설님...ㅋㅋㅋ 저도 어려워요~ 항상...부담이 되요~

세실 2005-04-21 14: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날개님..맞아요. 채점 어려워요~ 객관적으로 하려고 무진 노력합니다..
공부를 많이 해야겠죠?

세실 2005-04-21 14: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수니나라님...맞어요. 사교육도 한몫하긴 할것 같아요. 요즘은..뭐든지 배워두면 다 좋을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때 뿐일수도 있겠지만....
어제 보림이가 일기 쓰기 싫다고 해서 시로 쓰라고 했더니만.....
봄....봄은 요술쟁이...이렇게 시작하더만요....쩝쩝..어디부터 손을 대야 하는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