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춘불패 - 이외수의 소생법
이외수 지음, 정태련 그림 / 해냄 / 200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설 읽는 즐거움을 알게 해준 책은 이외수의 '벽오금학도' 이다. 신선세계와 현실을 오가는 판타지로 순식간에 읽어 내려갔고, 그 여운은 아직도 생생하게 남아 있다. TV에서 가끔 접하는 작가의 모습이 반갑고, 소설이 나오면 의무감에 읽게 된다. 대기업 광고에도 나오더라. 

요즘은 엄친딸의 위력이 '개천에서 용 난다'는 말을 무색하게 하지만, 부족함이 없음은 자칫 나약함을 대변하기도 한다. 약간의 부족함이 꿈과 용기를 갖게 하는데 더욱 큰 힘을 발휘함을 믿는다. 

만약 그대가 지금 지독한 열등감에 시달리고 있다면 나는 차라리 박수를 치고 싶다. 그대는 축복 받은 자이며 선택받은 자이기 때문에 도대체 누구에게도 위로를 받을 이유가 없다. 오로지 성공을 위해 분골쇄신 노력하라.

 '청춘불패'는 제목처럼 젊은이들이 고민하는 사랑, 왕따, 친구, 꿈, 미래, 가치관의 혼란, 직장, 외모, 열등감, 장애, 자살, 시험, 가족, 경제적인 문제등에 대해 함께 생각하고, 위안을 주며, 삶의 방향, 꿈을 제시한다. 불우하고 가난한 어린 시절을 보낸 경험과 다양한 삶을 접한 그의 글은 편안한 모습으로 다가온다. 나이가 들수록 긍정의 에너지가 샘 솟는 삶의 지혜는 읽는 내내 몸과 마음을 정화해 주는 느낌이다. 가족과의 관계로 가끔 고민스러운 내게도 도움이 되었다.    
 
작가 노트라는 부제로 책의 중간중간 나오는 글이 많은 생각을 하게 한다.

세상에는 딱 한가지 종류의 나쁜 놈이 존재한다.
그것은 바로 '나뿐인 놈' 이다. 나뿐인 놈이야말로 세상에서 유일하게 나쁜 놈이다. 누구든 '나뿐인 놈'으로서의 근성만 없앤다면 그 자체로 성인군자나 다름이 없다. 대저, 어떤 우주 시공에 '나뿐인'놈이 생명체로 존재할 수가 있단 말인가.   

이기심에 대해 말하는 '나뿐인 놈'은 오늘 하루 나의 화두였다. 내가 세상의 중심이 되어야 하고, 내 가족이 우선이 되면서 그 외의 관심은 뒤로 미룬 이기심으로 가득한 나를 반성한다. 

남을 비난하고 싶은가.
그러면 그 비난을
지산에게 한번 적용시켜 보라.

해당되는 부분이 있는가.

있다면
정작 비난받아야 할 사람은
당신 자신일지도 모른다.

"감성마을에 사흘째 눈보라가 휘몰아치고 있습니다. 모든 풍경들이 눈발 속에 흐리게 침몰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의 발길도 끊어져 버렸습니다.

올해는 겨울만 계속될 것 같은 느낌입니다. 그러나 유사 이래로 그런 사건이 벌어졌던 적은 한번도 없습니다. 철새들은 모두 떠났습니다. 그런데도 봄은 무슨 거창한 이벤트를 준비하고 있는지 나타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픔이 깊을수록 다음에 오는 환희도 찬란한 법이지요. 저는 눈보라에 침몰하고 있는 풍경들을 바라보면서 올봄이 얼마나 화사할지를 이미 눈치채 버리고 말았습니다. 여러분을 위해서 감성 마을의 모든 문을 활짝 열어두겠습니다."

모처럼 가슴이 따뜻해 지는 글을 읽었다. 내 인생의 주인공은 나! '나뿐인 나'가 아니라 더불어 사는 내가 되고 싶고, 좀 더 열정적으로 다이아몬드를 연마하는 마음으로 살아야 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선택의 기로에서 힘들어하는 청년들이 읽고 힘을 얻었으면 한다.  

여우꼬리)

하루종일 규환이와 둘이 책을 읽다가, 훌라후프를 돌리다가, 낮잠을 자다가 하며 보냈다.
진주 친구네 집으로 2박3일 여행 떠났던 보림이를 터미널에서 데려 온것 빼면 바깥 출입도 하지 않았다.
퇴근한 옆지기를 위해 고등어 조림, 연근 조림으로 저녁상을 차리고, 아이들은 **파닭으로 해결.

평소라면 이시간에 깨어 있는 건 기적일텐데, 낮잠을 2시간 자고 났더니 초롱초롱하다.  
빗소리만 들리는 이 고요함이 달콤하다.
몇시까지 깨어있을까?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비로그인 2010-07-25 01: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달콤함으로 밤을 새시려구?

세실 2010-07-25 14:08   좋아요 0 | URL
그 밤을 새울까 하는 마음은 책 읽는 순간 5분안에 잠 들었다는...
누워서 책 보면 안되더라구요. ㅎㅎ
아 오늘도 참 더워요~~

후애(厚愛) 2010-07-25 03: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부님 싸부님> 책을 내신 이외수 작가님이세요?

행복한 주말 되세요~ ^^

세실 2010-07-25 14:09   좋아요 0 | URL
네 맞습니다.
이 책은 청년들을 겨냥해서 쓴 책인데 참 편안하게 다가왔습니다.
우리가 읽어도 좋을 책이어요.

후애(厚愛) 2010-07-25 13: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캡쳐 이벤트>하는데 참여하세요~
동네방네 소문내고 있습니다. ㅋㅋㅋ

세실 2010-07-25 14:09   좋아요 0 | URL
어이쿠..통 큰 후애님. 넘 쎄요~~~~
저 1등 꼭 하고 싶어요^*^

순오기 2010-07-25 22: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는 이외수 작가는 '하악하악' 밖에 못 봤어요.
전에 님이 벽오금학도 좋다고 한 기억이 있어 중고샵에서 구입했는데 아직 안 읽었어요.
독서마라톤 상금을 노리는 중이라 가급적 문학 외 분야의 책읽기에 올인이거든요.ㅋㅋ

세실 2010-07-25 23:32   좋아요 0 | URL
예전 느낌이라 지금 다시 읽어보면 실망할 수도 있겠지만, 그 느낌이 참 강했어요. 그러면서도 다시 읽어볼 생각은 하지 않았네요. 아직 한번도 읽지 않은 책이 너무 많아서 그렇겠죠.
독서마라톤. 음 우리 충북에도 추진해볼까 하다가 이내 포기했습니다. 지금의 저 혼자만의 인력으로는 어림도 없어요. 부럽다. 광주^*^

마녀고양이 2010-07-26 00: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훌라우프도 못 해염.. 아흐흑.
세실 언니에 비하면 왜이리 못 하는거 투성이죠? 에공에공...

<나 뿐인 놈>.. 요즘 제가여,, 누구를 보면 불끈불끈 화가 나는데
결국은 제가 이기적인거겠지 하고... 반성합니다.

세실 2010-07-26 23:17   좋아요 0 | URL
어머 마녀님. 이런
전 등산로 평평한 곳에 있는 아주 두꺼운...아줌마만 돌릴수 있는 그 시커먼 훌라후프도 돌린답니다. 그래서 뱃살이 없나? ㅋㅋ
사람 미워하면 할수록 나만 힘들어 지더라구요.
그 사람의 장점 한가지라도 발견하려고 노력하면 어떨까요? 나를 위해서요.
전 A+ 한학기에 하나 받을까 말까 였답니다. 충분히 대단해요 님!

전호인 2010-07-26 23: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푸하하
결국은 5분을 넘기지 못하셨네요.
청년들이야 뭐, 읽지 않고 제목만 봐도 힘이 불끈 솟아오를 겁니다.
나를 위한 너, 너를 위한 나, 결국은 공동체입니다.
질서를 파괴하지 않고 사는 삶.
가능할 지는 모르겠지만.......

세실 2010-07-26 23:22   좋아요 0 | URL
그니깐요. 누워서 책만 펴면 잠이 오니 원.... 쇼파에 정좌하고 앉아서 봐야 한답니다.
꽤 괜찮은 책이었답니다. 읽을수록 향기가 나는 책 이예요.
참 책에서 정말 향기가 나더라구요.
요즘 제주도 여행기 잘 읽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