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의 모든 인생은 자존감에서 시작된다 - 내 삶을 풍요롭고 건강하게 이끌어갈 단 하나의 선택
남인숙 지음 / 해냄 / 201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매일 쉴새 없이 터지는 성폭력 폭로 뉴스에 황당하고 당황스럽기가 이를데가 없다. 그동안 우리 여자들이 이처럼 사회에서 부당한 대우를 받고 폭력을 당하면서도 떳떳하게 대항하거나 당당하게 밝히지 못했던 이유가 무엇이었을까?

자존감, 스스로 품위를 지키고 자기를 존중하는 마음이라고 국어사전에서는 말한다. 더이상 여자들의 삶이 세상이나 남자에게 짓밟히지 않기 위해서는 우리 여자들이 세상과 남자들의 폭력에 맞설 수 있는 자존감을 높여야겠다는 생각이 문득 든다. 나에 대한 믿음과 사랑이 부족한 여자들에게 혹은 스스로를 못났다고만 생각하고 아무런 노력없이 좌절하는 여자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여자의 모든 인생은20대에 결정된다‘로 여자들의 인생 멘토가 된 남인숙저자의 여자들을 위한 또 한권의 책! 자존감이 어떻게 삶을 좌지우지 하고 있는지 자신의 경험담은 물론 여러 다양한 사람들의 사례를 들어 정말 이해하기 쉽게 이야기하고 있으며 공자나 디킨스, 스피노자등 익히 들어 알만한 명인들이 남긴 문장을 들어 자존감의 격을 높여주고 있다.

‘진짜 나로서 사는 삶에 집중하자. 화려한 가짜 자아가 아니라 오로지 진짜 자아만이 자존감을 가질 수 있다.‘

우선은 왜곡되고 잘못된 거울에 비추어진 나를 보며 자존감에 상처 입고 있지는 않는지 스스로를 들여다보게 만든다. 세상에 잘 보이기 위해 만들어진 가짜가 아닌 진짜 나로서 살아가기 위해, 어릴적 잘못 프로그래밍된 삶에서 벗어나 자존감을 기르기 위해서는 꾸준함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한다. 좋은 유전자를 받지 못했다고 좌절하고 포기할 것이 아니라 스스로 천천히 바꾸어나간다면 얼마든지 자존감을 높일 수 있다는 사실을 불우한 환경을 극복한 사람들의 실례를 들어 설명한다.

‘자존감은 완벽할때 오는 것이 아니라 완벽함을 포기할때 오는 것이다‘

자존감은 오히려 완벽함을 포기하는 데서 온다는 이야기에 깜짝 놀란다. 우리는 보통 어떤 일을 시작하는데 있어 이것저것 완벽하게 갖추어야 하다는 생각을 먼저 한다. 그런데 도구와 장비와 환경을 완벽하게 갖추기 위해 몇년째 돈을 벌고 준비만 하고 있는 웹툰작가지망생 이야기는 남얘기 같지가 않다. 좀 부족하더라도 일단 부족한데로 먼저 시작하고 본다면 오히려 이미 웹툰 작가가 되어 더 완벽하게 갖추게 되었을지도 모르는데 말이다.

‘낮은 자존감은 내 탓이 아니다. 그러나 내 힘으로 바꿀 수 있다는 사실은 잊지 말자.
자존감 키우는 다이어트는 무리하지 말고 실망도 하지 말고 꾸준히 앞으로 나아가야 하는 것이다.
신이 아닌 인간의 영역에서 할 수 있는 일은 다 해보자. 삶이 내 편으로 돌아서는 것을 느끼게 될것이다.
나를 둘러싸고 있는 깨지 못한 장벽이 무엇인지 생각해보자.그리고 그것을 깨기 위한 행동을 작은 것이라도 한가지 해보자.
거울을 들여다보자. 이만하면 괜찮다는 생각이 든다면 좋고, 그렇지 않다면 장점을 살릴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실천해보자.‘

저자의 다양한 이야기들 마무리에 밑줄 그은 이 한마디 한마디가 인상적으로 남는다. 물론 동서양 철학자들이 남긴 명문장들도 좋지만 지금 우리 현실에 딱 맞는 이런 문장들이 오히려 더 자극이 될수도 있다. 예쁜 종이에 적어두고 잘 보이는 곳에 붙여 한번씩 읽어보기만 해도 자존감이 쑥쑥 올라 갈 것 같은 느낌의 문장들이다.

책속에는 정말 많은 사례들이 등장하는데 문득문득 내 삶을 들여다 본듯한 내 이야기들이 등장할때가 있다. 그럴때마다 어째서 내 스스로 자존감을 키우지 못했는지 해답을 얻게 되는가 하면 잘못 알고 있었던 것들에 대해서도 바로잡게 되고 전혀 생각지 못한 자존감 이야기들은 흥미롭기까지 하다. 결론은 내안의 자존감을 기르기 위해서는 스스로를 인정하고 조금씩이라도 부족한것들을 채우고 고치기 위해 나 스스로가 행동해야한다는 사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