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하는 여자들 - Dear 당신, 당신의 동료들
4인용 테이블 지음 / 북바이퍼블리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표지가 의아할지도 모르지만 여자라면 다 안다. 브라가 얼마나 불편한지! 집에 들어옴과 동시에 속박의 끈을 풀듯 풀어버리게 되는 브라끈처럼 이 사회는 여자들에게 너무나 많은 끈들로 속박하고 있다. 브라끈을 푼다고 편한것도 아니다. 브라를 차도, 풀어도 여자라서 겪어야 하는 정신적 신체적 불편을 격어내며 불편한 이 사회에서 열심히 살아가는 여자들이 있다. 그 일하는 여자들의 그동안 터놓고 하지 못했던 사회적 편견과 억압등을 속시원히 풀어 놓은 솔직담백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책이다.

 


배우전문기자 백은하, 영화감독 윤가은, 일러스트레이터 임진아, 아티스트 양자주, 작가 최지은, GQ 에디터 손기은, 공연 연출가 이지나, 극작가 지이선, 기자 방송인 이지혜,뉴프레스 공동대표 우해미, N잡러 홍진아등 분야도 다양한 총 11인의 일하는 여자들을 만나 그녀들의 시작과 성장과 지금 현재의 이야기를 인터뷰하듯 편안하게 들을 수 있다. 평소 여자들이 궁금해할 질문들을 던지고 대답하는 대화체의 형식으로 쓰여져 마치 바로 앞에 마주보고 앉아 대화하는 느낌이 들어 괜히 끼어들어 동참하고 싶어지는 글들이다.

 

 


직업을 가지고 직장에 다니던 그녀들이 여성으로 겪어야 하는 차별에 대항하거나 적성에 맞지 않아 직장을 그만둔 이야기, 직업을 바꾸게 된 이야기, 백수가 되어 생활을 유지해 나가기 위해 아르바이트를 하고 이런 저런 일들을 해야하는 무척 현실적인 이야기, 그럼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일에 도전하는 이야기, 직장과 사회에서 여자라서 불편한 이야기, 나름의 휴식을 즐기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 다음 세대 여성들에게 해주고 싶은 이야기, 창작에 대한 고민, 같은 일을 하려는 여자들에게 해주고 싶은 이야기등 지금 여자라서 불편함을 겪고 있을 일하는 여자들에게 위로와 희망을 주는 인터뷰다.

 

 


사회가 정한 시간과 틀에 맞추기보다 나이 40이 넘어서도 도전할 수 있는 이야기, 여성 감독이라 여성을 잘 아니까 여성이 많이 등장하는 영화를 만드는 것에 대한 진솔한 이야기, 일과 일 사이에 10분 20분 잠시 숨을 돌리거나 저녁시간 한시간쯤 산책을 하며 쉬는 이야기, 미술을 전공하지 않고도 일러스트레이터가 되어 일단 해보는게 중요하다는 이야기, 도시 곳곳에 벽화를 그리고 지역을 옮겨 다니며 작업을 하는 아티스트의 매일 규칙적인 생활을 하며 자신을 돌보는 이야기, 구린 이야기들이 가득한 책이지만 그게 더 흥미롭고 재밌다는 이야기, 자신에게 맞고 하고 싶은 일을 찾아야 한다는 이야기등등 일하는 여자들의 일을 그만두고 자신의 일을 찾은 성장통 같은 이야기가 때로는 측은하기도 하지만 흥미롭게 들린다.

 

 


인터뷰를 마치면 그녀들을 대표하는 물건들이 하나씩 등장한다. 물론 없는 사람도 있지만 몇년을 소중히 간직하거나 일을 하면서 써온 물건들! 자신이 원하는대로 갈아신을 수 있는 신을 넣고 다니는 백은하의 신발주머니, 다양한 볼펜을 모으는 취미도 있었지만 가볍게 들고 다니며 자신이 원하는대로 쓸 수 있어 만족하게 된 윤가은의 4색볼펜, 편하게 맘대로 그림그릴수 있는 임진아의 더블링 노트등의 물건에 얽힌 이야기를 듣게 되면 나에게도 그런 물건이 하나쯤 있을까 찾아보게 된다.

사회의 편견으로 인해 불편을 감소하며 일하다 직장을 뛰쳐 나오기를 몇번! 그렇게 아프고 힘겨운 시간을 견뎌 내며 자신의 일을 찾아 스스로 일어나 일하는 여자로 살아가는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며 남자들 못지않게 여자들도 얼마든지 당당히 일할 수 있다는 용기를 주는 책이 되기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