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6년 카네기 메달 수상작
사라 크로산 지음, 정현선 옮김 / 북폴리오 / 2017년 11월
평점 :
품절


둘이 하나인 소녀들! 머리는 하나 가슴도 하나지만 허리 아래로는 신체가 하나로 태어난 결합쌍둥이 그레이스와 티피! 그런데 이제는 하나가 둘이 되어야 하는 그런 날이 오게 됩니다.

‘원 우리가 하나였을때‘

제목마저 시스러운 느낌의 이 책! 책을 읽을때는 이 글들이 소설이라는 생각을 하지 못했어요. 그만큼 사실적으로 쓰여진데다 책을 글 구성이 마치 시 같거든요. 우리가 샴쌍둥이라고 일컫는 쌍둥이의 성장통을 그린 소설이에요.

글은 겹합쌍둥이 중 하나인 그레이스의 시점으로 쓰여져 있습니다. 그래서 마치 일기를 읽는 듯한 느낌도 들어요. 둘은 한번도 혼자인적이 없어요. 둘은 딱 붙어 있으니 혼자 일수가 없는거죠. 타인의 시선을 피해 홈스쿨링을 하던 둘은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학교에 가게되요. 너무도 특별한 둘은 역시 타인의 의문스럽고 호기심 가득한 눈길을 모두 감당해야한단 사실이 힘겹지만 야스민과 존이라는 진실한 친구를 만나게 되요.

둘은 늘 꼭 붙어 있지만 그레이스가 느끼는 것과 피티가 느끼는건 확실이 달라요. 학교에 가게 되면서 그레이스는 존에게 강하게 끌리게 되거든요. 티피는 그런 사실을 눈치채고 그레이스를 무척 배려해준답니다. 두소녀는 친구들과 학교에서의 일탈을 즐기고 혼자 짝사랑을 키우는등 보통의 소녀들과 다르지 않아요. 그런데 이제 집을 팔아 이사를 가야하고 학교도 옮겨야 한다는 이야기에 그동안 망설였던 방송 촬영을 허락하게 된답니다. 그러던 어느날 심장에 문제가 생기게 된 두 소녀! 둘이 살 수 있는 길은 분리 수술! 수술이 마지막이 될지도 모를 소녀들의 여행과 이런 과정을 지켜보는 가족과 친구들의 이야기가 감동적으로 그려지고 있어요.

결합쌍둥이를 바라보는 시선, 보통 사람들에게는 결코 평범하게 보이지 않지만 나름 진심으로 대하려했던 야스민과 존을 보며 나는 이 소녀들을 어떤 시선으로 보게 될까 한번쯤 생각하게 되구요 하나의 몸으로 살았던 결합쌍둥이가 하나가 되어야 하는 과정을 생생하고 감동적으로 그리고 있습니다. 이 추우 겨울을 따뜻하게 만들어 줄 그래이스와 티피 두 결합쌍둥이 꼭 만나보시길요.

사라 크로산은 결합쌍둥이를 소재로 글을 쓰기 위해 그동안 있었던 결합쌍둥이들의 이야기를 보며 참 많은 눈물을 흘렸답니다. 처음 샴쌍둥이라고 불리게 된 창과 엥 벙커는 결혼하고 자손을 낳아 행복하게 살았고 러시아의 마샤와 디샤의 경우는 온갖 생체실험을 당하며 불행한 삶을 살았지만 두 경우 모두 죽음에 이르러서는 분리 수술이 아닌 같은 죽음을 택했답니다. 결합쌍둥이의 그 내면의 성장이야기를 통해 조금은 그들에게 가까워질 수 있는 아름다운 이 소설! 혼자보다는 둘이어서 아름답다는 사실을 깨닫게 하는 이 소설은 어쩌면 나의 나아가 우리의 내면의 성장을 이야기하는지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