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감에 있어 힘을 얻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어떤 역경에도 좌절하지 않고 살아갈 수 있는 힘! 그런 힘이 있다면 그것을 단련하는 방법은?

혼자있는 시간의 힘을 쓴 저자, 사이토 다카시의 유연한 지성의 단련법! 지식을 쌓는 것을 뛰어 넘어 살아가는 힘이 되는 지성을 쌓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 지성은 고난과 역경 앞에 좌절하지 않고 원인을 파악하고 대처할 수 있게 해주는 힘이며 지적을 받아도 화내지 않고 달갑게 수용할 수 있는 떳떳함이다.

지식을 쌓기 위해 훈련이 필요하듯 지성 또한 훈련이 가능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일단 이해가 먼저. 이미 선입관과 권위주의를 가지고 있다면 상대의 말을 이해할 수 없으며 새로운 것을 받아 들일 수 없다. 그러므로 선입관과 권위주의를 버리고 타인을 받아들이려는 마음의 습관을 가져야 한다. 지성 단련 과정에는 정해진 방법은 없다. 다만 어려운 시대에 지성을 무기로 살다 간 사람을 롤 모델로 설정해 그들이 남긴 책을 통해 ‘그 사람이라면 이렇게 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해 볼 수 있다. 너무 먼 시대의 사람보다는 상상 가능한 범위안의 롤모델을 찾는 것이 좋다.

이 책에는 일본의 대표적 지성의 소유자들을 소개하고 있다. 그 처음으로 등장하는 인물은 바로 나쓰메 소세키! 그의 글을 읽고 호감을 가지고 있던 사람이라 반가운 마음에 메모를 하며 열심히 읽게 된다. 100년전 국가를 자신과 동일시하여 고민이 많았던 그는 영국 유학중에 신경쇠약에 걸릴 정도로 완벽하지 않은 사람이었지만 문학에 대한 깊은 고민에 빠져 누구누구가 아닌 본인 스스로의 생각에 충실하겠다는 각오를 하며 독자적인 문학 세계를 확립하게 된다. 그가 썼던 문장들을 예로 들어 그의 삶이 어떤 길을 걸어오고 어떤것이 남게 되었는지를 통해 나만의 지성을 쌓은 법을 터득하게 된다.

사상가, 정치가, 철학자, 문학사등 각각의 인물들의 삶과 문장속에서 그들이 어떻게 갈등을 극복하고 극복할 수 있었는지를 배워 나에게 맞는 지성을 단련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