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을 바꾸는 결혼 수업
남인숙 지음 / 해냄 / 201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결혼은 무덤이라느니 결혼은 해도 후회 안해도 후회라는 등 결혼에 대하 부정적인 이야기들이 참 많다. 그런데도 우리는 왜 결혼을 하면 행복해 질거라고 생각하는 걸까?

 


결혼을 앞두었거나 결혼에 대한 부정적인 혹은 조금이라도 결혼에 대해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꼭 읽어봐야 할 필독서! 그러니까 여자라면 한번쯤 읽어봐 주면 좋은 책이라고 해야겠다. 결혼을 행복을 위한 이벤트나 도피처쯤으로 생각한다면 큰 오산, 결혼은 삶의 한 과정일뿐 행복은 각자의 몫!

 

 


일단 목차부터 살펴보면 이 책이 무슨 이야기를 하려하는지 대충 짐작이 간다. 지금 당장 결혼을 앞둔 사람이라면 눈에 들어오는 제목들이 참 많을거 같다는 생각이 든다. 일단 지금 내가 직면한 결혼이 과연 행복한 결혼인지를 먼저 생각해 보고 행복하다면 결혼하라는 저자의 이야기에 심히 공감을 한다. 결혼하면 정말 하기 싫은 일도 할 수 있어야 한다거나 결혼해서 어떻게 하면 행복할 수 있을지 미리 생각해 보라는 이야기에도 공감한다. 내게 반한 남자와 결혼을 해야하고 속궁합이 맞는 남자와 결혼하라는 등 생각지도 못한 돌직구를 날리기도 하는 책이다.

 

 


결혼을 결코 사랑의 끝이 아닌 사랑의 시작이라고 생각하고 사랑을 배워나가야 하며 또한 결혼하면 너무 허물없이 추레하게 사는것이 아니라 언제나 여자로서(남자도 몰론) 남자와 평생 산다고 생각하고 서로를 가꾸며 살아야한다. 결혼후 전적으로 남편을 의지해 살아가려고 할 것이 아니라 결혼전 나만의 책상과 혼자서 즐길 수 있는 놀거리와 굳건한 자아를 준비해야한다. 여자들의 불평에 대한 스트레스 해소법이 수다인건 사실이지만 그보다는 몸을 움직여 나를 위한 행복을 찾아 행동하는 것이 나는 물론 남편과의 관계마저 호전시킨다는 사실!

 

 


멋진 삽화와 함께 다양한 경험자들 혹은 명사들의 이야기를 실예로 들어 이해하기 쉽고 재밌게 귀에 쏙쏙 들어오게 이야기를 펼치고 있다. 결혼에 대한 잘못된 생각을 바로 잡아 주는건 물론 남편과의 관계 개선과 나아가 시댁과의 원만한 관계에 대한 조언까지 아끼지 않는 이 책, 한번 읽고 접어 둘게 아니라 곁에 두고 가끔씩 펼쳐봐도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최근에는 미혼은 물론 비혼의 여성들이 참 많다는 사실에 깜짝 놀라곤 한다. 결혼을 해서 완벽하지는 않지만 나름 행복한 삶을 살아가려 애쓰는 나조차도 농담처럼 결혼은 하지 말고 연애만 하라고 얘기 할 정도로 핵가족화 된 우리 사회에서 결혼은 아직도 여자들에게 많은 희생을 요구한다. 결혼이 아닌 동거만으로도 얼마든지 행복할 수 있겠지만 이왕이면 결혼을 하고도 행복할 수 있는 삶을 위해 읽어주면 좋을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