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집에 머물다
박다비 지음 / 상상출판 / 2017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주도에 집을 짓고 살아가는 일이 쉬울까? 누구나 한번쯤 꿈꾸는 집짓고 살아가기를 진짜 실천하고 살아가는 이 부부의 집짓는 이야기에 왜 내가 뭉클하고 뿌듯한건지...

 


제주도에서 살고 싶다는 꿈을 이루기 위해 제주도의 오래된 낡은 집을 구하고 다들 부수고 새로지어야 한다는 100년묵은 집을 헐어버리지 않고 묵은때는 깨끗이 벗겨내고 낡은건 고치고 오래된 것들을 새로운 아이디어로 재탄생시켜 구석구석 손 안간데 없이 손수 지어가고 있는 집을 쭉 지켜보게 되는 이 책! 부부가 힘을 합쳐 머리를 맞대면 집짓는 일도 가능하다는 사실을 새삼 실감하게 되는 제주도에서 집짓는 이야기!

 


처음 해보는 집짓기는 오래묵은 것들을 벗겨내는 과정이 시작인데 100년의 세월동안 덧발라진 벽지를 하나하나 걷어내면서 벽지의 아름다운 무늬에 감탄하고 오래묵은 집일수록 나무가 더 튼튼하다는 사실에 놀라고! 골방의 없던 창을 새로 내려고 벽을 부수면서 그 구멍으로 보이는 풍경에 감탄하고 지붕을 뚫고 나온 담쟁이를 걷어내는게 아쉬워 카페 조명으로 만들고 어쩔 수 없이 잘라낸 감나무 한그루에게 미안한 마음에 잔가지로 이쁜 작품을 만들어 벽에 거는 등, 어쨌거나 이 두부부가 오래된집을 대하는 태도가 참 감성적이라는 생각을 한다.

 


벽을 칠하는 색 하나하나 아무렇게나 정하지 않고 심사숙고하여 고르고 새로운 아이디어로 너와벽을 만들고 마당 한켠에 작은 텃밭을 만들고 마당에 자갈돌을 이용해 볼품없어 보이는 풍경에 아름다움을 더할줄 아는 이 두부부의 집짓기는 마치 한편의 아름다운 영화같은 느낌이다. 그 낡고 오래된 집이 변화되어진 모습을 한눈에 보면서 머리에 흰눈이 쌓이고 손 여기저기 페인트가 묻고 하던 과정들이 파노라마처럼 펼쳐지게 된다.

 


게스트하우스를 만들어 손님들을 맞이하며 기억에 남았던 이야기를 하고 자신들이 손수 가보았던 제주의 아름다운 곳들을 소개하며 아내는 남편에게 남편은 아내에게 사랑을 담아 편지를 주고 받는 이 부부가 함께 멋지게 완성한 오래된집에 살면서 앞으로 더 오래 더 많은 이야기를 만들어 가기를 희망해본다. 또한 이 책이 집을 짓는 사람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줄 수 있기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