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창작교실 푸른책들 비평집 5
이금이 지음 / 푸른책들 / 2006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책을 상당히 재미나게 흥미롭게 읽었다.
사실 어릴적 나는 아빠가 책을 엄청 좋아하시는 덕택으로 참 많은 책들을 접했었다. 이 책의 저자인 이금이님을  사로잡았던 그 세계명작동화는 내게도 가장 기억에 남는 동화다. 이 부분에선 너무나 반가운 생각이 들었다. 꼭 동지를 만난것처럼 친구를 만난것처럼 그렇게 가깝게 느껴지는 것이다.  그 책을 읽고 나서는 학교 친구들에게 그 이야기를 내 맘대로 상상해서 들려 주기도 했었다. 물론 아이들이 재밌다고 해 주었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참 좋은 친구들이란 생각이든다.

평소 아이들의 그림동화나 창작동화류의 책을 많이 접하는 편인데
그럴때마다 나의 어릴적으로, 청소년시절로 빠져드는 나를 본다!
아! 맞아 맞아! 나도 이랬어!하면서 말이다!

이금이님의 책을 읽을때면 '어쩜 이렇게 글을 잘 풀어 쓸 수 있을까' 하는 존경스러움과 부러움이 함께 밀려왔었다.
그런데 정말 이 책을 통해 동화를 창작한다는 것이 참 많은 수고를 필요로 한다는 사실을 알았다.
누구보다도 많은 독서를 해야하고 많은 경험을 쌓아야하며 진정으로 글을쓰고자 하는 열정과 글쓰기가 즐거워야 한다는 사실!
그래서 그렇게 아름답고 멋지고 감동적인 동화를 쓸 수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동화 작가의 이론들을 읽으면서 아이들이 읽는 동화책이라 해서 절대 아무렇게나 쓸 수없다는 사실과 그 어떤 책보다도 더 심혈을 기울여야한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다.

이금이님께서는 자신의 책뿐만 아니라 다른 작가의  동화책을 통해서도  동화창작의 실기를 쉽게 이해 할 수있도록 잘 풀어 써 주셨다.
동화작가를 지망하거나 아니거나 누구라도 한번쯤 읽어 주면 좋을 책이다.
마지막 부분 이금이님의 작품 연보나 추천도서목록은 참 많은 도움이 된다.
공모제도의 정보 또한 동화작가를 지망하는 사람들에 대한 세심한 배려의 마음이 담겨 있는 작가의 따뜻한 마음 같다.

서두 부분 이금이님께서 하신 말씀이 가슴에 와 닿는다.
'나는 왜 아동문학을 하는가?  아무리 생각해 봐도 내가 아동문학을 선택했다기 보다는 아동문학이 날 선택해 준 것 같다'는 말씀!
내가 이책을 선택했다기보다 이 책이 날 찾아와 준것 같기만하다.
그렇게 나를 찾아와 내게 동화작가의 길을 열어주는것만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