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두뇌 - 비즈니스 세상으로 나아가는 이들이 꼭 알아야 할 경영개념
김병도 지음 / 해냄 / 201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살림만 하는 주부인 나와 경영학이 무슨 관계? 하면서 펼쳐 든 이 책, 생각보다 재미나게 읽힌다. 경역학 이론을 나열해 놓은 것이 아니라 내가 살아가고 있는 이 세상의 기업들과 익히 들어 아는 기업들의 성장과정과 몰락 등의 직접적인 사례를 들어 짤막하게 단락을 나누어 읽기에 부담이 없는듯 하다.




이 책의 저자 서울대 김병도 교수는 지난 십여년 동안 경영학원론을 가르치며 여러 전공 분야 교수들로부터 경영학 입문자에게 꼭 소개해야 할 주제에 어떤것이 있는지, 해당 주제를 다루면서 언급해야 할 경영학자, 경영인, 기업 사례등을 수시로 자문해 그 가운데 이제 막 비지니스 사회로 나아가는 입문자에게 적절한 77개의 핵심 경영학 주제를 엄선해 소개하는 [경영학두뇌]를 출간했다. 총 7장으로 구성되어 있는 이 책은 그렇게 77개의 핵심주제가 실려 있다.



1장은 현대적 기업을 탄생하게 만든 산업혁명과 자유시장경쟁 이론, 대기업의 경영학이 탄생하게 된 배경등을 다룬다. 19세기 미국의 철도 산업이 발달하게 되면서 기업이 출현했으며 경영학은 이들 대기업의 복잡한 경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탄생시킨 학문이다. 2장에서는 카네기와 포드와 벤츠를 예를 들어 혁신적인 기업가 정신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 또한 파괴적 혁신과 존속적 혁신의 차이와 인류에게 도움을 주는 생산적 혁신, 비지니스 모델 및 핵심 구성 요소, 비지니스 모델을 혁신하기 위한 일등 주로 기업의 설립 단계에 관련된 경영학 주제들을 다룬다.



3장에서는 이익, 시장점유율, 매출들 기업의 성과를 결정하는 대표적 이론들에 대해 다루며 기업의 전략에 대해 이야기한다. 인구밀도가 낮은 시골에 입지함으로써 경쟁 할인점과의 직접 경쟁을 피한 월마트의 표적고객을 달리한 전략이 흥미롭다. 4장에서는 헨리포드등의 예를 들어 기업의 생산 현장에 변화를 불러온 각종 과학적 경영이론과 도전을 생생히 전달한다.




영화 [어느날 밤에 생긴일]의 배우 클라크 케이블이 러닝셔츠를 입지 않은 것을 보자 남자들이 런닝셔츠 입기를 거부해 매출이 급감했다는 이야기가 참 흥미롭다. 그처럼 마케팅 전략이 기업의 매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타이거우즈, 아리스토텔레스, 애플등의 이야기로 5장에서 다루고 있다. 6장은 인사조직, 7장은 재무 회계에 관한 이야기들 또한 흥미롭게 풀어내고 있다.

이제 막 사회에 첫발을 내디딘 청년들이라면 혹은 기업의 경영에 관련된 사람이라면 일반인들도 쉽게 읽을 수 있는 [경영학 두뇌]를 한번쯤 읽어보기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댓글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