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답지 않게 왜 이래?'
'나다운게 뭔데?'
드라마속 연인들의 대사로 종종 등장하는 이 말! 살아가면서 우리는 온전히 나로만 살아가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종 종 깨닫게 된다. 내가 나로 살아간다는 건 정말 어떤것일까?
일러스트레이터이면서 작가인 김수현 저자는 자신의 이야기를 하나둘 끄집어 내거나 타인의 이야기를 빌어 나답게 살아가는 이야기를 톡톡튀는 멋진 그림과 함께 이야기한다. 세상이 나를 존중하지 않더라도 나는 나를 존중하고 나로서 당당하게 살아가도 된다는 이야기를 한다.
당신이 가장 존중해야 하는 사람은 언제나 당신 자신이다. -p58
내게 친절하지 않은 사람에게 친절하지 말자. 남들이 자랑하는 좋은것들을 보며 비참해지거나 가난하다고 부끄러워하지 말자. 인생에 지 나가는 사람들에게 상처받지 말고 누군가의 말에 흔들리지도 말자. 어쩌면 구구절절 작가의 이야기가 콕콕 가슴을 찌르고 그래그래 정말 그러지 말고 나를 존중하며 당당하게 나답게 살아야겠다라는 생각이 들게 만든다.
나는 지금까지 어떻게 살아왔는지 어떤 가치를 실현하며 살고 싶은지 무엇에 행복해지는 사람인지 나는 남과 어떻게 다른지 자기 감각을 찾자.- p80
스스로를 존중하며 사랑받을 가치가 있다고 여기며 나자신에게 관심을 가지고 나에 대한 탐색과 자문을 하자. 당연했던 것들에 대해 질문하고 누구의 기대를 위해서도 살지 말자. 세상의 정답이 아닌 각자의 답을 가지고 내게 가장 좋은 점 한가지를 찾자. 남에게 잘 보이기 위한 것이 아닌 나를 위한 취향을 갖추자!
당신도 그럴 수 있다. 너무 지쳐서, 내 자신이 지긋지긋해서, 감당하기 힘들어서, 그런 나 자신을 내팽개치고 싶을 수 있다. 하지만 내가 아닌 누구도 내 삶을 대신 돌봐주지 않는다.-p127
몇퍼센트밖에 확실하지 않은 점쟁이의 말보다 나 자신의 힘을 믿자. 내가 원치 않는 사실과도 함께 살아가는 방식을 익히자. 일어나지 않은 미래에 대한 엉터리 각본을 미리 쓰지 말자. 지나치게 과민해지미 말고 우울할땐 충분히 우울하고 힘들땐 힘들다고 말하자. 내게 가장 애틋한 나의 삶, 잘살아내자.
그러니 가끔은 슬퍼도, 우울해도 된다. 그 시간이 없다면 행복이 무엇인지 우리기 어떻게 알 수 있겠는가. - p242
누군가에게 행복을 증명하며 살지 말자. 자유롭게 살고 싶다면 살면서 너무 많은 것을 챙기지도 말자. 내가 가지고 있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새로운것들과 마주하며 삶을 예측할 수 없는 내가 되어보자. 날 손해 보는것만 생각하지 말고 얻은게 무엇인지 생각하자. 과거의 연약한 나에게 위로를 건네고 미성숙했던 모든것들에게 작별을 고하자! 적어도 나 스스로는 나를 이해하자! 내가 어떤 삶을 살든 나는 나 자신을 응원하며 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