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잔의 칼럼 - 남무성, 볼륨 줄이고 세상과 소통하기
남무성 글.그림 / 북폴리오 / 2016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젠가 록 음악에 대한 만화를 실감나고 재미나게 읽은 적이 있다. 내가 좋아하는 엘비스 프레슬리와 비틀즈, 롤링 스톤즈와 레드 제플린 같은 전설적인 인물들과 록에 대한 이야기를 현대 사람들의 이야기와 버무려 어찌나 재미나게 풀어 놓았는지 인상에 남았었는데 그 책을 쓴 남무성 작가의 칼럼을 모아 놓은 책이라니 관심이 가지 않을 수가 없다. 




책 제목도 참 잘 지었다. 가끔 한잔씩 마셔주면 기분 좋아지는 술 한잔처럼 아무데나 펼쳐 읽으면 좋은 글들이다. 디지털 시대에 아날로그적인 감성을 이야기하는 이런 책이라니 옛 향수가 문득문득 디밀고 올라오는 요즘  마침맞게 만난 글들이라 재밌게 읽힌다. 작가에게는 좀 아쉬울지 모르지만 중년의 나이쯤 되는 사람들에게 어울리는 책이랄까?ㅋㅋ


음악이 좋아서 없는 돈을 탈탈 털어 엘피 음반을 사 쟁이던 이야기, 심야에 소리 죽여 듣던 라디오 프로에 대한 이야기, 진정한 여행에 대한 이야기, 표절, 하루키와 음악에 대한 이야기는 물온 재즈 음악과 재주 가수에 대한 이야기등을 적어 놓은 짤막한 칼럼이라 읽는데 부담은 없지만 취향이 재즈가 아닌 사람에게는 다소 낯선 부분도 없지 않아 있다.


한동안 웃음과 감동으로 안방을 떠들석하게 했던 응팔에 대한 이야기, 이세돌의 인공지능과의 바둑 대결 이야기, 자신의 말많은 친구 이야기, 못 말리는 재즈 인생 류복성에 대한 이야기등 칼럼 하나하나 읽으며 공감도 하고 웃기도 하고 몰랐던 새로운 사실을 배우기도 한다.


만만치 않다는 전원 생활에 대한 이야기를 읽으며 그래도 할수만 있다면 전원생활을 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고 얼마전 양평 나들이에 다녀왔던 용문사 이야기는 괜히 반갑기까지 하다. 살아 있는 시골 마을 이야기에서는 젊은이들이 얼마 남지 않은 시골이 그래도 살아내기 위해 애쓰고 있다는 사실에 놀라게 되고 작지만 확실한 행복 이야기에서는 내가 꿈꾸는 행복도 아닌데 공감하고 만다.

남무성 작가의 재즈와 음악 그리고 자신의 일상을 담아 쓴 칼럼을 하나씩 읽으며 바쁜 일상에 잠시 쉼표를 가져보는것도 좋을듯!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