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날의 바다
김재희 지음 / 다산책방 / 2016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드물게 나온 한국 추리 소설이라해서 호기심에 책을 펼쳐들게 되는데 생각보다 흥미진진해서 책을 손에서 놓지 못하고 읽어 내려가게 된다. 봄날의 바다라는 제목만으로는 어떤 이야기가 펼쳐질지 전혀 감을 잡을 수 없었는데 소설의 배경이 제주도인데다 혼자 제주에 내려온 여대생의 피살사건이 등장하게 되면서 언제인가 들었던 제주 올레 사건이 떠올려졌다. 작가는 그때의 사건을 소재로 피해자와 가해자의 관계에 대한 이야기를 소설로 풀어 내고 있다. 


10년전 살인사건의 용의자로 몰려 자살하고 만 남동생의 억울한 누명을 벗기려 제주엘 다시 찾아오게 된 희영! 10년의 세월동안 가해자로 낙인찍힌 가족으로 살아야 하는 삶은 그야말로 지옥이었다. 그래서 늘 자신을 누가 알아보게 될까봐 머리를 길러 얼굴을 가리고 인터넷상에 혹은 티비에 자신의 가족이야기나 사진이 떠돌게 되면 관계자에게 연락해 지우도록 했다. 그러던 중 혼자 1인시위까지 하며 동생의 억울한 누명을 벗기고자 했던 엄마가 10년전 사건의 서류봉투를 남기고 돌아가시고 만다. 10년이 지나 제주도에서 또 다시 그때와 비슷한 범행의 사건이 일어나자 10년전 남동생의 사건을 들추는 누군가의 추측성 이야기를 보고 제주에 내려갈 용기를 내게 된다. 


변태살인자라는 낙인이 찍힌 가족이 있다는건 똑같은 낙인이 찍히는것과 마찬가지라는 생각이 든다. 희영은 이제 동생에게서 벗어나고 싶은 마음에 사건의 진실을 쫓아 내려가게 되었지만 결국은 진실보다는 스스로의 진실을 확인하고자 했던건 아닐까? 일부러 카페에 올려진 글에 등장하는 게스트하우스를 찾아가 그곳 주인장이 성폭행 전과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 그를 의심하기 시작하는데 게스트하우스의 스텝 현우에게 자신의 이야기를 털어 놓기까지 하는 가까운 사이가 된다. 그리고 10년만에 만난 친구를 통해 전혀 생각지 못한 새로운 이야기를 전해 듣게 되고 같은방에 묵었던 여대생마저 실종되고 마는데,,,


남동생의 결백을 찾고자 했던 희영의 간절한 바램은 전혀 엉뚱한 방향으로 전개가 되고 피해자였던 10년전 꼬마 아이가 가해자가 되어 사건을 일으키는 것을 목격하게 되면서 자신이 늘 모른체 하고 살았던 남동생의 진실마저 깨닫고 만다. 희영의 과거와 현재가 오가는 이야기는 희영의 심리상태를 따라 전개가 되고 시시각각 새로운 이야기들이 등장하게 되니 점 점 더 이야기속에 빠져들어 책장을 넘기게 된다. '가족이 살인자로 취급받게 된다면 나는 어떻게 행동하게 될까? 동생이 살인자라는 사실을 나는 쉽게 받아 들일 수 있을까?'등등의 생각들을 하게 만드는 소설이기도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