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파산 - 장수의 악몽
NHK 스페셜 제작팀 지음, 김정환 옮김 / 다산북스 / 2016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노후파산이라니, 제목마저 충격적인 이 책! 장수가 악몽이 되는 세상이라는 단어에서부터 먹구름이 잔뜩 몰려들기 시작한다. 나이들어 가면서 이제는 이런 이야기들이 남얘기로 들리지 않는다. 점 점 사회가 노령화, 고령화가 되어가다 보니 노인들의 복지문제가 심각해지고 있음을 피부로 느끼게 되는데 노인들이 빨리 죽고 싶다고 말하는 그런 세상이 되어 가고 있다는 생각에 공포감이 밀려들기까지 한다. 





혹자는 젊어서 허랑방탕하게 살았거나 저축도 하지 않고 노후대책도 세우지 않아서 그런거라 생각할지도 모르겠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노후파산에 이르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젊어서 정말 열심히 일을 하고 저축도 하고 연금도 붓고 노후대책을 생각하며 살았던 사람들이었다는 사실이다. 그렇게 저금해 놓은 돈때문에 오히려 생활보호대상자가 되지 못해 자신의 저축이 바닥나는걸 불안해하며 하루하루를 살아가야 하는 삶이라니!ㅠㅠ





요즘은 일찍부터 연금을 붓기 시작하는데 나이 들어 정년 퇴직을 하게 되면 생각지 못한 것들에 큰돈을 써야할때가 찾아 온다. 그중 가장 큰 요인은 병원이다. 거금이 드는 큰 수술이라도 하게 된다면 그야말로 큰일이다. 그런데다 젊어서 그렇게 집장만에 열을 올려 겨우 집 한채를 장만해 살아가다 노인이 되면 예금이나 집때문에 기초생활보조금도 받지 못하게 된다. 연금으로 받는 돈으로 근근히 살아가는것도 부부가 함께라면 가능하지만 혼자가 된다면 하루 밥한끼 먹는것조차 어렵다는 사실이 참 믿기지가 않는다. 각각의 사람들의 수입과 지출을 보여주는 그래프가 더욱 생생하게 다가온다 .





지금을 살아가는 우리는 나이들어 행복한 노년을 보내기를 꿈꾸며 노후대책을 생각하곤 한다. 그런데 막상 살아가는데 급급하다보니 그럴 여가가 없다. 그래도 짬짬이 아낀 푼돈으로 집이라도 장만해두고 연금이라도 부어 노후에는 자식들에게 손벌리지 않고 살아가고자 하는 소망이 있는데 막상 노인이 되고 보면 하루하루 근근이 살아가기조차 힘이 들어 죽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니 도대체 희망은 어디에 있는걸까? 


이 책은 비록 일본의 이야기를 담고 있지만 우리나라와 무관하다고 말할 수 없다. 우리나라는 특히 노령화가 빨리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노후대책이 너무도 부족한 현실이다. 누구나 노인이 되어 가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하고 노인들의 복지를 너무 등한시 하고 있는듯하다. 이제라도 이웃나라 일본의 경우를 교훈삼아 우리의 행복한 노후를 위해 어떤 복지가 필요한지 따져보고 우리의 부모가 혹은 홀로 사는 노인들이 조금이라도 편안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살펴야하지 않을까? 나는 늙지 않을거 같지만 인간은 누구나 늙기 마련이라는 사실을 간과하지 말아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