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루, 내 영혼에 바람이 분다 - 그리움을 안고 떠난 손미나의 페루 이야기
손미나 지음 / 예담 / 2015년 11월
평점 :
절판



여행을 하는 이유에는 참 여러가지가 있다. 한번쯤 어디 어디의 유명한 관광지를 둘러 보고 싶을때도 물론 있지만 어느날 일상에 지쳐 훌쩍 떠나보고 싶을때, 울적한 마음을 달래보고 싶을때라던가 혹은 마음의 상처를 여행으로 치유해보고 싶을때 등등 그 어느 순간에서의 여행이든 여행은 삶을 새롭게 깨닫게 하는 묘한 매력을 가진듯 하다. 하지만 선뜻 여행을 실행에 옮기지 못하는 이유도 여행을 하고 싶은 그 이상으로 많다. 시간적 여유가 없거나 혹은 경제적으로 어렵다거나 등등, 하지만 그중에 가장 걱정스러운건 아무래도 낯선 여행지에서 겪어내야 할 알 수 없는 그 어떤것들이 아닐까? 한번도 겪어 보지 못한 살이 타는듯한 더위와 황열병을 불러오기까지 한다는 모기떼와 침대보가 흠뻑 적셔질 정도의 습기와 숨이 턱턱 막힌다는 고산병등!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곳으로의 여행을 선택하게 된 손미나! 그녀의 생생한 페루의 현장을 담은 이야기가 펼쳐지는 이 책 참 괜찮다. 





여행정보가 가득 담은 그런 여행서가 아닌 아버지를 떠나 보내고 난 저자의 공허한 마음을 삶과 죽음이 교차하는 페루에서 채워보고자 떠나게 된 어행이야기는 네대나 되는 고통스러운 황열병 주사를 맞는 이야기에서부터 국내선을 몇번이나 타야하고 하루에도 몇번씩 변하는 변덕스러운 기후를 참아내야하고 숨쉬기도 어렵게 만드는 고산병에 시달려야하는 등의 힘겨운 이야기는 물론 초록이 온통 뒤덮은 밀림속을 탐험하는 아마존의 신비로움에 빠져들어 인간이란 대자연의 일부이며 아주 작은 존재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고, 세계 7대 불가사의라는 마추픽추의 놀라운 문명앞에 그들의 삶을 상상해 보기도 하고 또 성운이 눈으로 보이는 밤하늘에 감탄하는 저자의 여행의 시작과 끝이 한권의 책에 펼쳐지고 있는 진짜 여행이야기다. 





늙은 봉우리를 의미한다는 마추픽추! 15세기경 잉카인들이 계단식 밭을 만들고 산에서 내려오는 물을 이용해 농사를 지으며 또한 그많은 빗물에도 무너지지 않는 도시를 건설해 살다가 언제 어떻게 왜 버려졌는지 알 수 없는 베일에 가려진 도시다. 현대의 기술로도 건설할 수 없는 마추픽추는 외계인이 만든 도시라고 불릴 정도로 신비롭기 그지 없다는데 사진만으로도 감탄을 금치 못하게 하는 마추픽추를 배경으로 그들의 문명앞에 숙연해지는 저자처럼 내 마음도 어느새 마추픽추의 문명앞에 숙연한 기분이 들게 된다. 아무것도 없는 곳에 홀로 자란 나무 한그루가 지키고 있는 마추픽추의 만남의 장소에서 나 또한 누군가와 만나자고 약속을 하고 싶어진다. 




(노란 콜라가 인상적인 페루의 수도 리마의 골목풍경)


여행이야기가 주는 즐거움 중에는 어느 유명관광지에서의 이야기보다는 그곳 사람들의 삶의 현장을 들여다 보게 하는 골목의 풍경이라던지 현지인을 통한 생생한 가이드, 동행한 사람과의 별것 아닌것으로 인한 다툼, 호텔에서의 생각지못한 서비스등과 같은  일상에서 결코 예상할 수 없는 것들과의 조우가 가장 크지 않을까? 




(사진속의 알파카는 정말로 알파카 일까?)

이미 사진으로 만나본 유적지와의 만남은 물론 더욱 생생하게 피부에 와닿게 되겠지만 무엇보다 사람을 만나 그 사람과 소통하고 그들의 삶속에 녹아들 수 있는 이야기와 그 나라만의 특징적인 그런 것들이 더욱 여행의 묘미가 아닐까 생각하게 된다. 알파카에 대한 친구와의 소소한 다툼이야기는 우습기도 하지만 양이나 야마가 알파카로 둔갑할수도 있다는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었으며 고산병에 시달리던 호텔에서의 산소통 서비스는 정말 기발하기 그지 없는 에피소드가 아닐까 싶다. 





책의 마무리는 간략한 여행지에 대한 안내로 막을 내리게 되는데 손미나 저자가 들려주는 알짜 정보들을 읽으며 다음 여행지로 페루를 세계지도에 점찍어 보게 된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5-12-03 21:39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