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챙김 - 마음이 삶을 어디까지 바꿀 수 있는가 마음챙김
엘렌 랭어 지음, 이양원 옮김 / 더퀘스트 / 2015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가끔 차 열쇠를 꽂아 놓고 차문을 닫는 것과 같은 무심코 아무 생각없이 행동하는 경우가 있는데 앨렌 랭어는 이를 마음 놓침으로 표현하며 그로 인해 비롯되는 결과라는 이야기를 한다. 그처럼 마음 놓침으로 인해 우리가 잃어버리고 있는 것은 무엇이고 어떤 것들이 원인이며 마음 놓침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마음 챙김이 절실하다는 이야기를 갖가지 실험과 사례를 통해 일러주는 책이다. 


저자는 마음 챙김에 앞서 마음 놓침은 어떤 것인지에 대한 이야기를 먼저 들려준다. 

우리는 하루 일과중 매일 같은 일을 반복하게 되는 경우 생각지 못한 실수를 하는 경우가 있다. 

또한 내가 가지고 있는 선입견으로 인해 생각의 틀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때가 많다. 

또한 내 능력이 한계에 도달했다는 생각때문에 더이상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는 때가 있으며

결과지향적인 교육으로 인해 선천적으로 타고난 풍부한 탐구욕을 발현시키지 못하곤 하는데 

바로 이런 것들이 모두 마음 놓침의 원인이 되며 우리 사회는 지금 이처럼 마음 놓침의 상태에 빠져 있다.


마음 놓침을 통해 우리는 편협한 자아상을 갖게 되고 통제력을 상실, 잠재력의 위축등 부정적인 결과를 얻게 되는데 이런 마음 놓침의 해결 방법으로 ‘시계 거꾸로 돌리기 연구’ ‘요양원 실험’ ‘객실 청소원 실험’ 등의 갖가지 실험과 사례들을 통해 일상생활 혹은 기업등의 사회생활속에서의 마음 챙김 개념을 제시한다 .


우리는 흔히 선입견이나 고정관념을 버리고 생각하고 마음을 열고 폭넓게 받아들이라는 말을 종종 한다. 앨렌 랭어는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것들을 마음 놓침, 혹은 마음 챙김이라는 단어를 사용해 문제점을 구체적으로 짚어 내고 갖가지 다양한 실험의 과정과 결과들을 통해 마음 챙김이라는 상태로 얼마든지 잠재력을 키울수 있다는 사실을 이야기한다. 내가 어떤 생각의 틀에 갇혀 있기보다 지금 내가 무엇을 하고자 하는지를 스스로 결정하고 그에 맞춰 행동하는 것이 나이를 잊고 젊게 살아가게 만드는 삶의 원동력이 된다는 사실을 새삼 깨닫게 해주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