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려 뽑은 야담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우리 고전
신상필 지음 / 현암사 / 201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역사속 인물이나 신기한 사건에 대한 이야기를 모아 놓은 야담집은 조선후기에 접어들어 만들어지기 시작했다고 한다. 그동안 사람들이 입에서 입으로 전하면서 이야기가 덧붙여져 더욱 흥미진진해진 이야기가 만들어지고 그것을 기록으로 남겨 더 많은 사람들이 읽게 된 야담집! 점점 우리의 것들이 사라지고 있는 지금 우리 아이들은 물론 누구에게나 읽혔으면 하는 바램이 드는 책이다. 


'옛날 옛날 호랑이 담배피던 시절에~' 하며 시작하던 할머니 이야기처럼 이러거니 저러거니 하면서 풀어 놓은 신기하고 재미난 이야기가 참 친근하게 여겨진다. 사랑이야기, 거지양반 이야기, 재주꾼 이야기, 재물 이야기, 여성이야기, 기인이야기등 대부분의 이야기들이 선조들의 삶과 사랑, 그리고 지혜로 가득하다. 비록 신분이 다르지만 얼마든지 사랑할 수 있으며 가난하지만 행복해질 수있다는 결말이 희망을 주는 이야기들로 가득하다. 


사랑이야기 편에서는 역시 기생과 도령이 빠지지 않는다. 비록 기생이라는 천한 신분이지만 시문에 능하고 예를 갖춘데다 지혜롭기까지 한 기생이 결국 도령을 과거 급제까지 시키고 혼인하여 정실 부인이 되는 이야기는 언제 들어도 조선시대 신분상승과 신분타파가 얼마나 서민들에게 절실했는지를 느끼게 해준다. 또한 지독히도 가난하지만 효를 다하는 아들로 인해 뜻하지 않게 생활고를 해결하게 되는 이야기는 좀 어이없기도 하지만 교훈을 주는 이야기다. 


양반이 도적때의 두목이 되어 도적질을 하게 되지만 도를 벗어 나지 않는 한도에서 탐관오리들이 부정하게 축적한 재물을 취해 도적일당을 개과 천선 시키는 이야기는 참으로 흥이 난다. 글만 읽는 선비가 아내가 삭발해서 쌀을 구하기까지 하는 모습을 보고 도적 일당을 찾아가 자신이 배운 학문에서 지혜를 얻어 재산을 빼돌리는 이야기 또한 흥미진진하며 결국 바른 길을 찾아가게 되는 이야기 등 비록 도적때지만 먹고 살기가 막막해 시작한 도적질을 끝내고 새로운 삶을 살아갈 수 있게 해주는 이야기는 그당시 백성들의 생활고가 얼마나 어려웠는지를 실감하게 한다. 


하루 끼니 해결하기도 어려운 선비집안에서 가난에서 벗어나기 위해 결국 양반 체면을 던져 버리고 주막을 차려 끝내 부자가 되어 집안을 일으키고 나아가 벼슬길에 오르기까지 한 양반 이야기는 그당시 가난해도 그저 체면만 차리는데 급급했던 양반과 선비들의 일면을 보여주는 이야기라 하겠다.또한 내가 알던 전우치의 이야기와는 판이하게 다른 전우치의 이야기는 다소 어리둥절하지만 남보다 뛰어난 재주를 가졌다고 해서 잘난척 해서는 안된다는 교훈을 주기도 한다. 


말 한마디로 재치있게 위기를 모면하는 재담꾼과 정사에 너무 엄한 원님을 빰때리기 한대로 혼내준 아전의 이야기는 조상님들의 재치와 지혜를 엿보게 하는 이야기들이다. 뒷편에 기이한 이야기를 시로 지어 해설을 달아 놓은 부록은 이야기 하나하나가 모두 기이하고 지혜롭고 흥미진진하고 교훈적이기까지 하니 우리 고전을 읽는 즐거움이 배가 된다 .


지금은 자꾸만 사라지고 있는 우리 전통의 것들중에 그래도 옛선조들의 삶이 녹아 있는 이 야담들이 낯설지 않도록 오래오래 남겨졌으면 하는 바램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