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자 뺏기 - 제5회 살림 청소년 문학상 대상 수상작 살림 YA 시리즈
박하령 지음 / 살림Friends / 201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쩌면 쌍둥이 언니 은오의 입장이 너무도 공감이 되어 

은오처럼 악을 쓰며 '이제는 내 차례야, 더이상 양보 못해!' 하고 소리치게 되더라는,,,

그런데 나혼자만 피해보고 혼자 모든걸 양보하고 사는줄 알았더니 

알고보니 나만 혼자 그런건 아니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면서 목이 메이고 코가 찡해지는 성장소설!

그래도 엄마와 떨어져 살아야했던 은오만큼은 아니지 않나 하는 생각을 끝까지 하게 되는,,,

엄마의 부재란 성장하는 아이에게 그만큼 커다란 상처가 된다는 사실을 새삼 깨닫게 되는 이야기다.


달라도 너무 다른 쌍둥이 자매의 대 격돌 이라고는 하지만 

그보다는 은오의 일방적인 외로움에 대한 발악이 더 맞겠다 싶은 소설이다.

쌍둥이중에 하필 자신이 왜 엄마와 떨어져 살아야하는지를 알게 될수록 점 점 더 삐뚤어지기만 한다. 

점 점 더 속이 들여다 보이는 어른들의 세계에서 자신의 존재가치를 느끼지 못하는 은오는 더욱 외로움을 느끼게 되고 

마치 의자뺏기를 하듯 빙빙 돌아가다가 이제는 자신의 차례가 되었다 싶어 앉을려는 찰라 

또다시 쌍둥이 동생 지오가 덥석 먼저 그 자리에 앉아 버리고 마는 그런 억울함을 느끼는 은오!


쌍둥이지만 앞으로 태어나게될 동생때문에 지오와 엄마와 헤어져 할머니와 살아야했던 은오!

이제는 쌍둥이 동생 지오와 함께 살게 되었지만 여전히 엄마도 없고 아빠도 없다. 

이제 더이상 외롭게 사는게 싫은 은오는 전학온 학교에서 친구와 어울리려 무지 애를 쓰게 되는데 

그렇게 끼게 된 승미 무리속에서 어릴적 잠깐이지만 자신의 외로움을 달래주었던 선집과 재회하게 된다. 

자신의 온갖 거짓말을 순진무구하게 믿어줬던 선집을 다시 만나게 되다니 이런걸 운명이라고 해야하나?


어쩌면 은오에게는 되는 일이 없어도 너무 없다. 

가족들은 아무도 자기 얘기를 귀담아 들어주지도 않고 지오와는 늘 남만도 못한 관계를 이어가고 

급기야는 대학마저 동생에게 양보해야 할 처지가 되고 가출까지 하게 된다. 

그런데 가출을 하고 돌아오니 더욱더 황당한 일들이 은오를 기다리고 있다. 

도대체가 이 이야기가 얼마나 더 은오의 삶을 꼬아 놓아야 직성이 풀릴 예정인지 해도 너무 한다 싶은 순간

선집과의 화해와 쌍둥이 동생의 탄생이 은오에게 전혀 새로운 세상을 열어보이고 있다. 


어릴적부터 왜그런지 남동생에게 괜히 심사가 뒤틀려 있었던 나를 보는것만 같았던 은오의 심정,

연년생으로 태어난 남동생에게 나는 늘 뒷전으로 밀려나는것만 같은 그런 기분을 느꼈고 

네형제의 맏이다보니 온전히 내것을 가져본적이 없이 늘 양보만 하고 살았던거 같은 억울한 기분이었는데 

어느날 언니가 부러웠다는 내 동생의 이야기를 듣고는 속좁은 나의 철없던 생각들을 반성했던 적이 있다.

은오 또한 늘 자기만 손해보고 사는거 같이 여겼지만 동생이 자신을 부러워했다는 사실에 깨닫는 바가 크다. 


아이들의 성장이야기를 담은 이 소설은 읽는 재미가 쏠쏠한 청소년 소설이다. 

요즘 아이들이 주로 사용하는 대사들이 여기저기서 툭툭 튀어 나와 더욱 흥미를 끈다.

좌충우돌 어디로 튈지 모르는 아이들의 솔직한 자기 표현이 참 재미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