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즈번드 시크릿
리안 모리아티 지음, 김소정 옮김 / 마시멜로 / 2015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우리가 알지 못하는것들이 얼마나 많을까?

그런데 그 모든것들을 다 안다면 우리의 삶은 또 어떤 모습으로 그려지게 되는걸까?

모든 사실들을 다 안다면 더 행복해질 수 있는걸까?

아니 차라리 몰라서 더 좋은 건 아닐까?

참 여러가지 것들을 생각하게 하는 흥미진진한 소설이다.


판도라의 상자, 상자를 열지 말라는 유혹을 이기지 못해 세상에 온갖 것들이 다 쏟아져 나왔지만

마지막 바닥에 남아 있었다는 희망 한 조각 때문에 이 세상은 어쩌면 덜 불행한건지도 모른다. 

그렇게 열려진 판도라의 상자가 우리에게 보여주는 것들은 좋은것만 잇는것도 나쁜것만 있는것도 아니지만

앞으로 좋을수 있다는 그 희망 하나가 남아 있어서 그래서 사람이 살아가는 이 삶이 살 만한 건지도!

판도라가 상자를 열지 않았더라면 하는 원망보다는 '희망'이라도 남아 있으니 다행이라 여겨야 하는걸까?


판도라의 상자처럼 일상의 평화와 행복속에 살아가는 세실리아 앞에 남편의 유언장같은 편지가 나타난다.

어쩌면 그것이 세실리아가 찾아주기를 바라기라도 한듯 어느 순간 벽장속에서 툭 튀어 나온것이다.

무엇이건 숨겨놓고 열어보지 말라고 하면 열어보고 싶어지는 인간의 심리!

하지만 세실리아는 무척 도덕적이고 양심적으로 살아가는 사람이어서 아직 남편이 살아 있기에 열어보지 않는다. 

물론 친구들의 의견을 떠올릴 정도로 수많은 고민과 갈등을 하게 되지만 열어보지 않은채 

남편에게 자신이 편지를 발견했음을 고백하게 되는데 그것과 동시에 그녀의 삶은 이전과 달라지게 된다. 


소설은 세 캐릭터의 이야기가 함께 공존하게 된다 .

40대 중년 여성으로 바쁘게 돌아가는 일상 이야기를 들려주는 세실리아,

마치 샴쌍둥이처럼 어릴적부터 늘 붙어 다니고 심지어 결혼해서도 셋이 함께 살아가는 테스와 펠리시티,

그리고 살해당한 어린딸로 인한 기억으로 우울하지만 노년의 나이에 손주에게 지극한 사랑을 느끼는 레이첼의 이야기도 함께!

그런데 세실리아에게는 죽은뒤 열어보라는 남편의 편지가 등장하고 

테스는 자신의 남편이 샴쌍둥이 같은 친구와 사랑에 빠졌다는 고백을 듣게 되고 

레이첼에게는 사랑하는 손자가 멀리 뉴욕으로 가버린다는 청천벽력같은 소식이 전해지게 된다. 


무언가 일상의 평범한 이야기가 실타래처럼 술술 풀어져 나오는거 같지만 

어디에서부턴가 만나 서로 얽혀들어 이야기는 점 점 긴박하고 초조하게 흘러가게 되고 

어느새 그 이야기들은 점 점 제자리를 찾아가는 그런 소설!

남편의 편지를 읽고 남편의 비밀을 알게 되면서 세실리아의 삶은 그야말로 엉망으로 무너지게 되고 

친구와 바람난 남편을 떠나 고향에 머물게 된 테스는 남편에게 복수라도 하듯 다른 남자와 사랑을 나누고 

딸이 살해당함과 동시에 모든 즐거움을 가까이 하지 않으려 했던 레이첼의 우울한 삶이 변화되기 시작한다. 

그리고 모든것이 하나의 정점에서 만나듯 그렇게 부딛히는 순간, 마치 모든것이 정지해버리는 느낌을 받는다. 


리안 모리아티의 소설은 이번이 처음이다.

꽤 두터운 소설임에도 하나도 지루하지가 않고 도대체 이 이야기가 어떻게 돌아가는건가 하는 호기심에 

책을 손에서 놓지 못하고 보게 되는 정말로 드라마틱하고 사람의 심리를 요리조리 잘 파헤쳐 놓은 소설이다. 

월요일에서 시작해서 부활절에 막을 내리는 이 소설은 작가의 의도가 어떤것인지 십분 짐작이 가기도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