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어바웃 치즈 - 10가지 대표 치즈로 알아보는 치즈의 모든 것
무라세 미유키 지음, 구혜영 옮김 / 예문사 / 201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치즈라고 하면 우유를 굳힌 식품이라는 정도만 알고 있는데 이렇게 다양한 치즈가 있고 또 만드는 방법 또한 참 여러가지 라는 사실에 놀랐다. 사실 우유도 그닥 좋아하지 않았던 나는 치즈에 대해서도 그리 호감을 가지지 못했는데 어느때인가 모짜렐라 치즈를 먹고부터는 그 맛을 알기 시작했달까? 고르곤 졸라 피자를 먹으며 킁킁 냄새나는 치즈가 그렇게 고소한줄도 몰랐고 치즈를 음식마다 넣어서 요리하는 딸아이를 보니 치즈가 도대체 뭐길래 하는 궁금증이 일기도 했다. 




치즈를 만드는 방법은 나라마다 마을마다 달라서 한마을에 하나의 치즈가 있다고 말할 정도라고 한다. 그래도 그중에 대표되는 치즈를 열가지 정도로 선별해서 소개하고 있는 이 책은 치즈를 정말 좋아해서 홀릭하게 된 저자의 치즈의 고장을 찾아가고 치즈를 만들어 먹었던 실제 경험들을 담아 치즈에 대해 들려주고 있어 생생하게 전달된다. 뭐든 좋아하는 한가지에 빠지게 되면 이렇게 책으로 낼 수도 있구나 하는 부러운 생각마저 든다. 




치즈는 만드는 나라나 장소의 기후외 계절에 따라 그 맛이 달라지기도 하지만 산양의젖, 암컷의 젖, 소의젖등등 우유의 종류에 따라서도 달라진다고 한다. 자연적으로 발표시켜 먹게 되는 치즈의 유형에는 대충 7가지 정도가 있는데 신선한 우유의 맛을 그대로 살린 프레시 치즈와 흰곰팡이나 푸른곰팡이로 발효시킨 치즈, 산양젖으로 만드는 셰브르 치즈, 숙성 과정중에 치즈의 표면을 씻어내는 워시 치즈, 온도를 40도 이상 올리지 않고 오랜시간 숙성시키는 비가열압착치즈 등이다.

로마에서부터 유래를 찾을 수 있는 페코리노 로마노에서 부터 프랑스의 로크포르, 콩테, 브리드모, 샤비뇰, 에프와스, 아름다운 경치를 자랑하는 나폴리의 모차렐라, 톰과 제리등 치즈를 그릴때 대표적인 그림이 되는 스위스의 에멘탈가공하지 않은 햄으로 유명한 이탈리아의 파르미지아노 레지아노, 영국의체더 치즈에 이르기까지 치즈가 탄생하게 된 지방의 배경이나 유래에 대해서도 이야기하고 있으며 치즈를 만드는 전통 제조법이라던지 치즈를 먹는 방법 또한 친절히 알려주고 있다. 

치즈를 다양하게 먹는 방법을 들여다 보다 보니 스위스 에멘탈 치즈로 퐁듀를 해먹게 될때는 차가운 맥주는 금물이란다. 차가운 성분이 치즈를 금새 굳게 만들기 때문에 소화불량이 걸리기 쉽다고 하는 고급 정보도 알려주고 퐁듀의 맛을 바꾸고 싶을때는 버섯, 베이컨이나 고르곤졸라같은 푸른 곰팡이 치즈를 첨가해서 먹는것도 한 방법이란다. 

나아가 저자가 일본사람이다 보니 일본이나 우리 한국 사람들 입맛에 맞는 레시피도 소개하고 있다.  어쨌거나 치즈는 세계사람들의 사랑을 받는 음식이라는 사실! 치즈에 대해 여러가지 사실을 알게 되고 보니 그 맛이 달리 느껴지는듯도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