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독
박완서 지음, 민병일 사진 / 열림원 / 2014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박완서 작가가 작고한지가 어언 3년의 세월이 흘렀는데 작가의 책이 나오다니 

동물은 죽어서 가죽만 남기지만 사람은 죽어서 이름과 책을 남긴다고 해야할까?

이 책은 박완서 작가가 1996년 예순 중반의 나이에 티베트와 네팔 기행을 하고 쓰게 된 기행문을 

새로이 낸 책으로 책을 읽는 내내 작가와 함께 여행하는 기분이 들면서 왠지 찡해진다. 

쌀쌀하게 불어오는 가을 바람에 박완서 작가에 대한 그리움이 실려온 듯 하다. 


아따 모르겠다. 공부는 그 시간에 잘 들어두는 게 제일이지 하면서 -- 작가의말 중에서


아는만큼 보인다느니 어쩌느니 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익히 들어 알고 있지만 

궂이 뭐 그럴것까지 있으랴 싶은 작가의 생각이 여실히 담긴 작가의 말을 읽으니 새삼 감회가 새롭다. 

역시 박완서 작가다운 너스레를 떠는 듯한 문체가 참 반갑다.


학창시절 고원지대라고만 알고 있던 티베트와 네팔, 늘 어떤 나라인지 모르지만 한번은 가보고 싶다는 막연한 생각뿐이었는데 

박완서 작가의 발자취를 따라 작가가 걸었던 길을 똑같이 여행하고 싶다는 생각이 강렬하게 밀려오게 된다.

헐벗은듯 드넓게 펼쳐져 가릴것도 없이 속살을 다 보여주는 풀 한포기 자라지 않는 산의 원형과 마주하고 싶고

몇백년의 세월을 한치의 흐트러짐없이 총천연의 색으로 경이로움을 주는 그네들의 불상 앞에 오체투지로 몸을 낮추고 싶고

서서히 다가드는 고산병으로 계단을 오르며 아찔한 기분에 사로집힐지라도 상상을 초월하는 포탈라궁에 발을 디디고도 싶다.


관광객만 보이면 동전 한푼이라도 얻어내려 벌떼처럼 달려드는 아이들과 

식당문밖에서 아무렇지도 않게 먹을것을 구걸하는 베트의 가난하기 이를데 없는 그네들에게 

관광객은 어쩌면 사치를 부리며 그들을 모독하는것과 같다는 작가의 이야기에 공감하게 된다. 

하지만 차를 타고 아무리 달려도 나무 한그루 보기 어려운 티베트 고원의 나라에 세워진 포탈라궁과 같은 건물이 

어떻게 철골 하나 없이 석재와 목재로 웅장하게 지어질수 있는지 그리고 300년 이상 유지되는지 참으로 불가사의다. 

지질이 궁상처럼 꾀죄죄하기가 이를데 없이 때가 덕지덕지 묻은 그네들이지만 어떻게 그렇게 거대한 궁을 지을수 있는지

가진것도 별로 없는데도 기름을 바치고 자신의 모두를 바치려 오체투지를 하는 모습에서 아이러니함과 경이로움을 동시에 느낀다.


네팔에서 어쩌다 우리나라 사람을 만날 수 있다면 그는 걸으러 온 사람이다. 

그게 그렇게  반가울 수가 없다. 타는 사람보다, 나는 사람보다도, 뛰는사람보다도, 

달리는 사람보다도, 기는 사람보다도,걷는 사람이 난 제일 좋다. ---p351


작가는 보약을 먹는대신 누구의 눈치하나 볼 것 없이 그네들의 문화를 그대로 인정해주고 신기해하며 

꿈도 못꿀 낭비를 왕창하고도 경제적 부담이 없는 네팔을 기행한다고 한다.

작가가 일러준 휴양지이자 트레킹의 출발지인 포카라의 자연호수안 피시 테일 로지에서 숙박을 하고 

넉넉하고 풍요로운 자연 풍광속에서 호수에 어리는 설산을 감상하고 싶다.


여행을 하게 되면 듣던것과는 다르거나 전혀 새로운 경험을 하기도 하고 

여행지에서 만나게 되는 사람들과의 만남이 낯설지만 특별한 추억이 되기도 한다. 

이 여행 산문집의 장점은 박완서 작가의 문체가 쉽게 쉽게 읽히기도 하지만 사진이 주는 감흥 또한 남다른데다 

보통의 책과 달리 판형도 작고 글자가 듬성 듬성 놓여져 있어 수월하게 읽힌다는 사실이다. 

그냥 책을 술술 넘겨 읽어도 티베트와 네팔을 충분히 여행하게 되는 산문집이며

작가의 물흐르듯 술술 써내려간 문체를 읽어 내려가게 되면 진짜 작가와 함께 여행하는 기분마저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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