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다
김영하 지음 / 문학동네 
김영하 5년 만의 신작 산문집
예술과 인간, 거시적/미시적 사회 문제를 주제로 한 스물여섯 개의 글을 개성적인 일러스트와 함께 묶은 이 산문집에서, 독자들은 인간 내면과 사회 구조 안팎을 자유자재로 오가는 김영하의 문제적 시선과 지성적인 필치를 만날 수 있다. 예측 가능한 일상생활부터 심화되는 자본주의 시대의 시간과 책의 미래까지, 책에는 소설가의 눈에 포착된 한 시대의 풍경이 담겨 있다. 모든 것이 빠르게 사라져가는 시대, 많은 것을 보고 있다고 믿지만 실은 제대로 그 의미를 파악하지 못한 채 흘려보내며 살아가는 우리에게 이 산문집은 본다는 것의 감각을 일깨워준다.



메이드 인 공장
김중혁 지음 / 한겨레출판 
김중혁의 유쾌한 공장 탐방기
김중혁 작가의 입체적이면서 느긋한 공장 탐방 산책기. "우리는 비슷하게 살아가고 있으며, 모두 연결되어 있다고, 서로가 서로를 돕고 있으며, 서로가 서로의 부분을, 부품을 생산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지구라는 거대한 공장에서 서로를 조립하고 있는 셈이다." 이 책은 제지 공장부터 콘돔, 브래지어, 가방, 지구본, 도자기, 엘피, 피아노, 맥주 공장까지 15개의 다양한 공장에 대한 세심한 관찰기이며, 사람의 이야기이며, 물건들의 세계사다. 기억과 현재, 시간과 속도와 사람에 관한 김중혁 작가만의 느긋하고 다정하면서도 수다스러운 공장 탐방 산책 이야기가 펼쳐진다.



어우동, 사랑으로 죽다
김별아 지음 / 해냄 
조선 여인 잔혹사, 마지막 이야기
<미실> 김별아 작가가 조선이라는 억압적 사회와 욕망하는 여성의 충돌을 주제로 구상한 '조선 여인 3부작'의 마지막 편. 조선 왕실 동성애 스캔들을 다룬 <채홍>, 세종대 양반가 간통 사건을 그린 <불의 꽃>에 이어 조선 최고의 문제적 여성 박어을우동의 삶을 되살려냈다. 세종대왕의 형인 효령대군의 손자며느리에서 남편에게 버림받은 소박데기가 되었다가, 이후 3년여의 짧은 기간 동안 열여섯 명이 넘는 남자들과 간통한 사실이 밝혀진 지 3개월 만에 급기야 교형에 처해진 여인. 작가는 소설적 상상력으로“누구의 딸도 아내도 어미도 아닌, 순정한 암컷”으로 살길 원했던, 한 여인의 절박한 외침을 읽어냈다.



용서로 가는 네 가지 길
어슐러 K. 르 귄 지음 / 시공사 
르 귄 최고의 업적, 헤인 시리즈
1995년 발표된 어슐러 K. 르 귄의 연작 단편집으로, 르 귄 문학세계의 중심을 이루는 헤인 시리즈 중 하나다. 일곱 개의 달을 가진 행성 웨렐과, 웨렐의 식민지 행성 예이오웨이를 배경으로 자유와 용서와 사랑에 관한 네 편의 이야기를 담고 있는 이 책은 반목의 역사를 되풀이하는 우주 저편의 세계를 거울삼아 인간 마음의 감추어진 영역들을 비추어내는 헤인 시리즈의 걸작으로 꼽힌다.



이중섭 평전
최열 지음 / 돌베개 
신화 속에 감춰진 이중섭의 생애
미술사학자 최열이 쓴 <이중섭 평전>. 불분명한 것들 투성이인 우리 미술사 연구의 한복판에서 다른 무엇이 아닌 문헌과 기록 그리고 남아 있는 작품만을 바탕으로 그 실체를 밝히는 데 주력하는 대표적인 연구자인 저자는 언젠가 이중섭에 관한 기록을 완성하겠노라는 마음으로 오랜 세월 동안 그에 관한 자료를 모으고, 섭렵했고, 흩어진 퍼즐을 짜맞췄다. 우리 미술사에 빠질 수 없는 이름이 된 화가 이중섭을 이대로 허상 속에 머물게만 할 수 없다는 저자의 의지는 한 인간에 대한 밝혀진 모든 기록을 들추게 했고, 그것은 원고지 약 4천 매 분량으로 거듭났다. 이로써 우리는 이중섭의 탄생부터 죽음까지의 족적을 만날 수 있게 되었고, 삶의 고비에 마주할 때마다 겪었을 이중섭의 고뇌를 느낄 수 있게 되었다.



누가
황정은 외 지음 / 문학의 숲 
2014 이효석문학상 황정은 수상 
등단 15년 이하의 젊은 작가를 대상으로 하는 이효석문학상의 수상자로 황정은이 선정되었다.시끄러운 소음에 지쳐 조용한 집을 구하던 중 마음에 드는 집을 찾아 이사한 '그녀'. 하지만 어느 날 누가 싸우지 않았냐고 묻는 이상한 위층 여자의 방문으로 고요함은 깨져 버리고, 연이어 밤늦게 쿵쿵거리는 위층의 어린 여자애들까지 등장한다. 그녀는 가난에 대해, 계급에 대해, 그 집에서 소음의 주체도 되지 못한 채 죽은 듯이 살았던 노인에 대해 깨닫는데. 수상작가 황정은 자선작 '낙하하다'와 기준영, 김사과, 박솔뫼, 윤이형, 이장욱, 조해진, 천운영, 최은미, 최제훈의 추천 우수작이 함께 실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