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중일기 난중일기
이순신 지음, 이은상 옮김 / 지식공작소 / 201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순신 장군님의 친필 일기)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인물이라면 이순신 장군님을 꼽지 않을이가 있을까?

요 근래 [명량]이라는 영화로 이순신 장군을 다시금 떠올리게 되었는데 그와 더불어 소설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어 반갑기만 하다. 

그리고 더 나아가 이순신 장군님이 난중에 쓰신 일기가 친필 초고의 느낌을 살려 세로쓰기로 출간되어 감회가 새롭다. 

한자를 잘 모르는데다 흘려쓰기까지 한 이순신장군님의 친필일기를 우리가 읽어내기란 불가능할테지만

시인이자 사학자인 노산 이은상님의 덕택으로 이렇게 쉽게 읽을 수 있게 되었다는 사실이 그저 감사하다. 




늘 가로쓰기 책만 보다가 세로쓰기 책을 펼치려니 그 느낌이 무척 스릴 있다. 

위에서 아래로 내려가며 읽는것도 새롭고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넘기며 읽는 느낌도 색다르다. 

일반 서적보다 좀 작은듯한 판형에 900여페이지에 달하는 책이다 보니 묵직하기까지 한데 

거의 매일 빠짐없이 쓰신 이순신 장군님의 일기를 읽으려니 백지로 펼쳐주기만 기다리는 다이어리가 생각났다. 

일기 쓰기를 좋아하는데도 불구하고 바쁘다는 이유로 쓰지 못하고 있는 나 자신이 부끄럽기만 하다. 


장군님의 일기는 통상적인 일기처럼 날씨에 대한 이야기를 먼저 하고 있다. 

나랏일을 보시는 분 답게 늘 '공무를 보고'라는 문장이 빠지지를 않고 활을 쏘았다는 문장에서는 왠지 비장함이 엿보이기도 한다. 

규율에 엄격하지만 군사들에게 소홀하지 않고 백성을 걱정하고 나라를 구하기 위해 필방으로 애쓰는 장군의 마음씀씀이와

어머니를 늘 그리워하고 곁에서 챙겨드리지 못해 안타까워하는 마음, 아내와 아들을 생각하는 따뜻한 마음등이 잘 나타나있다. 

그리고 역시 전장에서의 승리를 위해 언제나 철저히 준비를 하고 훈련을 하고 결코 물러서지 않으며 

목숨까지도  바칠 각오로 싸우는 애국충절의 마음에 그저 숙연해지기만 하다. 





차례를 보면 임진, 계사,갑오, 을미, 병신, 정유, 무술의 일곱해 동안에 쓰신 일기라는 사실을 알게 되는데 

일기를 펼치게 되면 선조 이십오년, 일천오백구십이년, 마흔여덟살부터 쓴 일기라는 사실 또한 알게 된다. 

그리고 초하루, 초이틀, 초사흘등과 같이 날짜를 한글로 쓰고 있어 따라 써보고 싶은 강렬한 충동을 느끼게 되고 

빨간 별점을 찍어 잘 이해가 안가는 단어에 대한 주석을 바로 옆에 써 놓아 부러 책장을 넘기거나 하지 않아도 되어서 좋다.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아니 한권은 소장하고 있어야 할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