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 - 백 년을 함께한 친구
이순원 지음 / 놀 / 201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제나 자연은 우리에게 참 많은 진리를 깨닫게 해주고 삶을 살아가는 지혜를 공짜로 알려주는거 같아 그저 고마운 마음으로 읽게 되는 책이에요. 100년을 산 할아버지 밤나무와 손자 밤나무의 대화가 구구절절이 틀린게 하나도 없어요, 


이제 여덟해를 산 어린 손자 밤나무 곁에는 100년을 산 할아버지 밤나무가 든든하게 곁을 지키고 있답니다. 어린 씨앗이 싹을  틔워 아버지도 없이 여덟해나 잘 자라준 손자나무가 대견한 할아버지는 손자 밤나무에게 자신감을 심어주는 이야기를 하곤 해요, 그리고 가시투성이인 자신을 부엌 뒤켠에 심어준 사람과 친구가 된 사연도 들려주게 되죠.


어느새 무럭 무럭 자라 열매를 맺게 된 할아버지 밤나무는 사람의 집 곁에 머물면서 자신이 맺을 수 있는 최고의 밤톨로 친구에게 보답을 한답니다. 그렇게 100년을 살아오면서 자신을 자라게 키워준 친구를 먼저 떠나 보내고 그친구의 아들의 아들들까지 지켜보던 밤나무는 살아온 만큼의 지혜를 터득하게 되요, 그리고 이제 자신의 손자 밤나무에게 그 삶의 지혜를 몸소 보여주고 있습니다. 


마당 여기저기에 심겨진 나무들에 얽힌 사연을 들려주면서 자신과 친구였던 사람을 그리워하는 늙은 밤나무라니 책을 읽을수록 가슴이 뭉클해져요, 또한 자신이 이제 얼마 남지 않았다는 사실을 직감한 할아버지 밤나무가 봄 여름 가을 겨울 나무의 삶을 잔소리만이 아닌 스스로 체득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어요, 이런 할아버지가 정말 존재하는걸까요?


이글은 작가의 실제경험을 바탕으로 쓰여졌다고 해요, 그래서인지 정말 밤나무에 대해 모르는게 없는 분이시더군요, 특히 밤나무에 대한 애정이 참 남다르다는 사실을 글을 통해 느끼게 되기도 하구요, 무조건 열심히만 하면 되는게 아니라 자연의 순리를 따르고 그 안에서 스스로 살아가는 방법을 깨달아야만 진짜로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음을 깨닫게 해주는 책이에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