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에 가면 산나물 들에 가면 들나물 - 어린이를 위한 산나물 들나물 대백과 지식은 내 친구 8
오현식 글.사진, 박은지 그림 / 논장 / 201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아이들은 나물이라고 하면 시금치 나물 콩나물 뭐 그런 정도나 알지 쑥이나 냉이를 구별할 수나 있을까? 그나마 엄마가 제철 음식을 상위에 올리기라도 해준다면 아이들이 쑥이나 냉이가 있다는 사실을 알기는 할테지만 들이나 산에가서 쑥이나 냉이를 캐보라고 하면 어느게 쑥이고 어느게 냉이인지 구별을 하지 못할듯 하다. 사실 아이들뿐 아니라 들이나 산에서 자라나는 냉이나 쑥을 캐보지 않은 사람이라면 냉이를 잘 구별하지 못한다. 그래도 산이나 들에서 나는 나물이 몸에 좋다는 사실을 알기는 하는데 뭐가 어떻게 좋은지 궁금한 사람들을 위해 쑥이랑 냉이랑 씀바귀랑 뭐 그런 나물이 있다는데 그게 뭐냐고 물어오는 아이들에게 좋은 책이 등장했다. 




이 책은 일단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곤충과 꽃의 그림과 함께 나물들의 자라나는 모양새나 습성을 이야기해준다. 





그림만으로는 책속의 나물이 어떤것인지 구별하기 쉽지 않은데 친절하게도 계절별로 변화되는 나물의 모습을 사진으로도 자세히 담아 놓고 나물들의 사계절 이야기를 들려주기도 한다. 이맘때쯤 되면 이쁜 노란꽃을 종종 보게되는데 그것이 고들빼기 나물이라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적다. 고들빼기는 알고보면 참 착한 나물이다. 땅이 궂은데도 아랑곳 하지 않고 자기 자랄 자리를 알고 자라나는데다 또 다른 나물들에게 전혀 해를 끼치지 않는 나물이라는 사실을 안다면 조금 더 관심과 애정을 가지지 않을까 싶다. 





그런데다 나물의 이야기가 마무리 될즘 한눈에 쉽게 나물에 대해 알아볼 수 있게 정리를 해주고 

또 그 나물로 해먹을 수 있는 요리 레시피를 실어 놓았다. 


고들빼기를 시작으로 죽은듯 겨울을 나는 냉이와 여름잠을 자는 돌나물과 흰꽃과 노란꽃이 피는 민들레, 바닷가 모래땅에서 잘 자라는 방풍나물, 쇠비름, 씀바귀, 원추리, 질경이, 고사리 등등 어디선가 한번은 들어본듯도 하고 혹은 너무 생소한 이름으로 다가오는 나물들도 많은데 산에서 나고 들에서 나고 자라는 40여가지의 나물들에 대한 이야기가 가득하다. 그래도 나물이라면 좀 안다고 생각한 나에게도 생소한 나물들이 참 많은데 우리 나라 산과 들에 이렇게나 몸에도 좋고 꽃도 이쁘게 피는 나물들이 가득하다는 사실에 새삼 놀라게 된다. 






산과 들에 피는 나물 사진을 실어 놓은 포스터가 딸려 와 눈에 잘 띠는 벽에 붙여두고 자주 들여다 보게 되면 좀 더 친숙하게 나물이 다가올거 같다. 산과 들로 나들이 갈때면 이 책 한권 옆구리에 끼고 아이와 함께 나물찾기 탐험을 나서보는것도 좋을듯하다. 


자연은 정말이지 우리 인간들에게 참 좋은것들을 많이도 나눠주고 있다, 그런데 우리 인간들은 그렇게 거저 주는것도 잘 챙겨먹지 못하고 오히려 자연에 해를 끼치고 있으니 이런 몸에도 좋은 나물들이 사라지기 전에 자연을 사랑하고 아끼고 보호해줘야겠다는 생각을 다시 하게 되는 책이기도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