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일본편 3 - 교토의 역사 “오늘의 교토는 이렇게 만들어졌다”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유홍준 지음 / 창비 / 2014년 5월
평점 :
품절


나의문화유산답사기 일본편 시리즈는 꽤나 화려하다는 생각이 든다. 일본 여행에서 꼭 빠지지 않는 교토는 나 또한 다시 한번 가보고 싶다고 생각했던 여행지였는데 그곳에 대한 느낌은 우리나라의 경주와 비슷해서였던거 같다. 전통이 살아있는 느낌이 들고 옛사람들의 향취가 느껴졌던 교토에서의 짧은 관광이 이 책을 통해 다시금 교토로의 여행을 꿈꾸게 한다. 


책의 저자인 유홍준 교수는 말한다. 이제는 학생들을 비롯해 참 많은 사람들이 가게 되는 일본의 역사와 문화속에 숨겨진 사실에 대해 알고 가는것이 어떤지, 그런 의미에서 아직 우리나라편도 채 끝나지 못했지만 일본편 문화유산답사기를 펴내기 시작했으며 이것이 한일문화교류의 새장을 열어주기를 기대해 본다고! 그리고 그의 이 문화유산답사기가 일본에서도 번역되어 나오기로 했다는 반가운 소식도 함께 들려준다. 


보통의 문화유산에 대한 딱딱하고 지루한 설명이 아니라 함께 답사를 하게 된 사람들에게 이야기 들려주듯 재미나게 일본의 문화유산속 역사 이야기를 풀어내고 있다. 그냥 단순히 관광지 코스 대로 따라 가는 것이 아니라 이왕이면 시대순으로 그들의 문화를 만들게 한 최초의 진하승이라는 하타씨 성씨에 대한 유래에서부터 쭉 역사순으로 해설을 한다. 때로는 바둑판의 어떤 형국을 빌어, 때로는 우리나라 지형을 빗대어 어떤식으로 그들의 문화유산이 분포되어 있으며 어떻게 진행되어 왔는지를 쉽고 재미나고 흥미롭게 듣게 된다. 


문득 이 책이 일본 교토의 역사를 이야기하는것이 아니라 우리의 신라, 백제등의 시대에 일본으로 건너간 우리 조상들의 이야기를 풀어내는 듯한 느낌에 우리 역사를 듣는것 같은 느낌을 받게 된다. 일본은 인정하고 싶어하지 않는 그들에게 직접적인 영향력을 끼친 도래인 진하승이라는 존재의 진실이 어떤것인지를 하나하나 파고 들어 감에 따라 우리의 문화에 대한 자긍심이 더욱더 높아져만 가고 온몸에 소름이 돋기까지 한다. 


사실 교토를 다시금 가보고 싶다고 생각하게 만든 것은 청수사에 대한 기억 때문이다. 유홍준 저자 또한 이 청수사에 대한 예찬론을 펼치고 있는데 누군가 일본의 교토를 반나절 정도 머물게 된다면 꼭 들러보라고 해주고 싶은 곳으로 꼽을 정도로 이곳 청수사는 정말 매력적인 공간이다. 일본말로 기요즈미데라라고 불리는 이 절은 그야먈로 자연과 벗삼아 한참을 걸어야하는 전통이 살아 숨쉬는 공간으로 이 절을 창건한 사람이 다름 아닌 백제계 도래인의 후손이라는 사실에 또한번 놀라게 된다. 


교토의 문화유산과의 첫대면이라던지 숨겨진 문화유산을 찾아 헤매던 저자의 추억을 더듬는 이야기와 답사 일행들과의 일화들이 앉아서 가만히 책을 읽고 있는데도 마치 내가 저자의 답사 일행속에 끼어 함께 답사를 하고 있는것만 같은 느낌이 들게 한다. 그리고 교토로의 답사여행을 꿈꾸게 만든다. 이 책 한권 들고 저자가 걸었던 발자취를 따라 나만의 답사 여행을 떠나보고 싶다. 우리의 국보와 비슷한 미륵불상 앞에 서게 되면 나는 어떤 느낌을 받게 될까? 무척 기대되고 설레이는 기분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