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세트] 침묵의 거리에서 (전2권) 침묵의 거리에서
오쿠다 히데오 / 민음사 / 2014년 2월
평점 :
판매중지


오쿠다 히데오의 글은 평범한 이야기 전개 같으면서도 많은 생각할 거리를 주는 느낌을 받는다. 평범한 사람들의 일상을 진솔하게 담아내면서도 그 속사정을 꿰뚫어보는 듯하고 사람들의 이야기에 귀기울이게 하는 글재주를 가진 그의 중학생 왕따를 다룬 이 소설은 사건인지 사고인지를 놓고 죽은 아이의 부모와 진실을 털어놓지 못하는 아이들과 자신의 아이만은 예외로 두고 싶은 학부모와 경찰과 기자와 검사등 여러 인물들의 이야기를 들려주면서 과연 어떤 진실이 숨어 있을지 짐작하게 만든다. 하지만 점 점 이야기가 진행될수록 전혀 새로운 사실을 접하게 되고 그런 결과를 가져올 수 밖에 없는 아이들의 이야기에 좀 더 귀기울이게 만든다.
 
아이들간의 폭력이 밝혀지고 폭력을 행사한 아이들을 잡아다 조사하는등 사건인지 사고인지를 가리기 위해 경찰은 동분서주 하지만 죽음의 진실은 파헤치지 못한채 아이들을 풀어주고 만다. 그리고 다시 일상으로 돌아가 아무렇지도 않게 학교 생활을 해 나가는 아이들의 이야기와 막 새 학년이 시작되어 설레이는 중학교 2학년 아이들의 이야기가 시작된다. 중학생쯤 되면 그래도 어느정도 사리판단이 될거 같지만 아직 철없는 아이들이라는 사실을 새삼 깨닫는다. 분명 약한 친구를 괴롭히는게 나쁘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누군가가 먼저 시작하게 되면 어쩔 수 없이 동조하게 되고 무리에서 떨어지지 않기 위해 작은 폭력은 아무렇지 않게 넘어가곤 한다.
 
키도 작고 연약한데다 부잣집 도련님인 나구라는 아이들이 놀려 먹기 딱 좋은 본보기가 되어 늘 놀림을 당하지만 눈치가 없는건지 상황판단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 처음엔 나구라를 불쌍히 여겨 도와주려는 친구도 분명 있었지만 그 결과가 오히려 더 나쁜 결과를 초래하거나 나구라에게 배신을 당하게 되면서 그를 놀리는 친구들과 함께 음료수 셔틀을 시키고 폭력도 행사하게 된다. 그런데 가만 이야기를 듣다보니 나구라라는 아이는 요즘 아이들 말처럼 엉뚱하기 그지 없는 사차원이다. 집안이 잘사는데다 외동이다 보니 오냐오냐 키운 탓에 좋고 나쁜걸 전혀 판단하지 못하고 게다가 혼자 중얼 거리는 버릇이 있어 아이들에게 더욱 놀림감이 되고 만다.
 
나구라에게 폭력을 휘둘렀다는 이유로 잡혀가 조사를 받게 되면서 아이들의 학부모들은 각자 자신의 아이들은 그럴리가 없다고 여기는데 누구나 부모라면 다 비슷한 마음일듯 하다. 하지만 분명 폭력을 일삼았다는 사실이 밝혀졌음에도 그에 대한 반성을 하기 보다 더이상 아이에게 피해가 가지 않게 하기 위해 안달을 한다. 죽은 아이의 부모는 아무런 진실이 밝혀지지 않았다는 사실에 아이들과 학부모에게 분노하고 글짓기를 하라는둥 분향을 하러 오라는둥 어거지를 쓴다. 열세살의 나이에 안타까운 죽음을 맞이했다는 사실은 그 무엇보다 애석하지만 아들의 죽음을 핑계로 아이들에게 복수하려는 것은 너무 치졸하다는 생각이 든다.  
 
아이들이 누군가를 놀리고 왕따를 시키고 폭력을 행사하는 것을 하나의 게임처럼 여기고 있다는 사실이 참 어처구니 없다. 아이들만이 가질 수 있는 학창시절의 추억이 누군가를 괴롭히는 즐거움으로 가득해서는 안될말이다. 아직 올바른 판단을 하지 못하는 아이들에게 지표가 되어 주어야할 선생님의 책임 또한 막중하거니와 잘못을 반성할줄 아는 부모의 자세 또한 중요하다는 생각을 하게 만드는 이야기다. 나구라의 죽음이 사고였건 사건이건 안타까이 사라진 한 목숨에 대한 예의를 잊어서는 안된다. 그런데 한가지 이 소설의 마지막이 좀 아쉽다. 이야기를 하다 만 느낌이 든달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