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비경 - 신의 커피를 맛볼 수 있는 전국 22개 로스팅 하우스
양선희 지음, 원종경 사진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비경이라는 의미를 사전에서 찾아보니 '1. 신비스러운 경지. 2. 남이 모르는 곳. 3. 경치가 빼어나게 아름다운 곳.'이라 한다. 그럼 커피비경이라는 말은 '커피의 신비로운 경지, 남이 모르는 커피하우스, 경치가 빼어나게 아름다운 카페' 라는 말일까?

 

내가 아는 어떤 사람은 늘 아메리카노 한잔을 들고 오면서 자신이 맛있는 카페를 몇개 알고 있어 하루가 즐겁다는 이야기를 종종 한다. 도대체 탄물 맛이 나는 아메리카노가 어떤 맛을 내길래 그렇게 맛있다고 하는지 한번씩 빼앗아 먹곤 하는데 맛있다는 이야기를 들어서 그런건지 쓴맛이 나는데도 맛있는 쓴맛이 난다는 생각을 했다. 그리고 가만 이야기를 들어보니 소박하고 작은 카페지만 커피를 내리는 주인장의 솜씨와 말씨가 그 카페를 맛있는 카페로 만들어 주는거 같은 느낌을 받았다. 바로 이 책은 신비롭고 경이로운 카페가 아닌 사람의 이야기가 소박하고 아름다운 풍경과 맛있는 커피와 어우러진 카페를 커피비경으로 소개하고 있다.

 

요즘은 사실 커피가 맛있는집이라던지 풍경이 아름다운집, 혹은 커피를 손수 맛있게 내리는 카페를 소개하는 책이 참 많다. 그런데도 이런 사람과 커피이야기가 담긴 책이 좋은 이유는 왠지 책속에서 그 커피의 향이 느껴지는것만 같고 또 그 카페를 운영하는 사람의 인생과 철학을 살짝 들여다 보는것 같은 기분이 드는데다 간혹 정말 꼭 가보고 싶은 카페를 발견하게 되기때문이다. 더우기 일일이  발품을 팔아 방방곡곡을 다 다니지 못하는 나같은 사람에게 자기만 알고 싶을지도 모를 소중한 공간을 나누어 가지게 하는 아름다운 미덕을 느끼게 되기도 한다.

 

요즘은 커피머신이 잘 만들어져 있어 바리스타의 수고로움을 덜어주기도 하는데 여전히 아날로그 방식의 통돌이 로스터를 이용해 적은 양의 신선한 원두를 만들어 내는 카페 주인장의 이야기라던지 카페의 이름을 짓기 위해 고심하던 주인장에게 멋진 카페이름을 짓게 해준 이야기라던지 그날그날 날씨에 따라 오늘의 추천 메뉴를 정하는 주인장 이야기라던지 재즈 콘서트를 열어 많은 사람들과 음악으로 소통하고 싶어하는가 하면 미남 미녀에게 커피값을 깍아준다는 주인장의 이야기라던지사랑에 빠져 연인의 커피를 만들어 보겠다는 주인장의 이야기등등 각자 다양한 방식으로 카페를 운영하고 다양한 삶을 살아가고 있는 주인장들의 이야기가 있는 카페다.

 

그들이 내리는 커피 또한 그 맛이 다른 까닭은 아마도 그들의 삶의 방식이 다름은 물론 커피에 대한 철학이 다르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카페가 자리한 그 공간만이 가지는 특별한 정서가 그 맛을 좌우하는것 같기도 하다. 바닷가에 위치해 있어 파도소리와 짠내와 기암절벽을 바라보며 마시는 커피와 곳곳에 아름다운 꽃이 장식되어 있는데다 주변이 자연경관으로 가득한 공간에서 마시는 커피와 도심 한가운데지만 나름 자신만의 독특한 장식으로 꾸며진 카페에 앉아 마시는 커피는 분명 같은 커피원두로 내리는 커피일지라도 그 맛과 향이 다를수밖에 없는 참 이쁘고 아름다운 카페들이다. 카페마다 하나도 똑같은게 없는 주인장들의 독특한 센스를 느낄수 있기도 하다.

 

바다가 반가워 아침 11시에 문을 열고 저녁엔 바다가 놀랄까봐 9시면 문을 닫는다는 제주의 레드 브라운, 평일엔 동네 할아버지 할머니의 사랑방이 된다는 매화마름, 카페 한가운데 수많은 사람들의 꿈을 키워주는 꿈의  나무를 키우는 마이 브라운 노트, 시실리아, 달콤, 인디고, 마루, 퀼트, 커피포트등등 정말 가보고 싶은 카페가 너무너무 많다. 카페 투어에 대한 꿈을 꾸게 해주는 참 행복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