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어웨이 - 도피할 수 밖에 없었던 여자의 가장 황홀했던 그날
앨리스 먼로 지음, 황금진 옮김 / 곰 / 2013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엘리스 먼로의 작품으로는 [행복한 그림자의 춤] 이후 이번이 두번째다. 처음 그녀의 단편을 접하면서 일상의 이야기를 참 담담하고 아름다운 문체로 그려내고 있다는 생각을 했는데 이 책에서도 역시 마찬가지 느낌을 받는다. 그리고 나아가 우리가 살아가면서 겪게 되는 예상치 못한 변수의 이야기들이 더해졌으며 조금더 원숙해진 느낌의 글이라는 생각이 든다. 


여덟편의 단편중 [도피할 수 밖에 없었던 여자의 가장 황홀했던 그날]이라는 부제를 달고 있는 이 책의 대표작 '런어웨이'는 정말 좀 색다른 느낌이 들었다. 뭔가 모의를 꾸미던 칼라와 남편의 꿍꿍이가 어딘지 참 어슬프다는 생각을 했는데 그런 지긋지긋한 남편에게서 도망 가고 싶어했던 칼라를 도와주는 실비아의 칼라에 대한 이성으로서의 감정이 좀 당황스러웠다. 하지만 간절했던 칼라를 도와 멀리 떠나서 머물수 있는 거처까지 알아봐주었던 실비아, 그리고 남편을 떠나가는 버스에서 내내 심리적 갈등을 겪고있는 칼라를 보며 과연 이 여자가 이곳을 떠날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들었는데 역시나 돌아오게 된다. 그런데 그녀가 사랑했던 염소 플로러는 도대체 어디로 간것일까? 


그리고 줄리엤의 이야기가 시리즈처럼 세개의 단편으로 이어지게 되는데 문득 혹시 이 단편들이 다 어떤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건 아닐까 하는 호기심이 일었다. [우연][머지않아][침묵] 이 세편의 이야기만이 줄리엣의 삶을 들여다 보게 만드는 이야기다. 혼자 여행을 하다 만난 한남자의 죽음으로 인연이 된 남자를 찾아가 그의 아이를 낳고 병중에 있는 친정엄마를 찾아가 아버지와 목사와 갈등을 빚는가 하면 딸아이가 사춘기에 접어들자 줄리엣을 떠나고 만다. 그렇게 절연하게 된 딸아이의 소식은 어느순간 불쑥불쑥 찾아들게 되지만 그래도 줄리엣의 삶은 여전히 현재진행이다. 


삶이란 그런것이 아닐까? 정답이 없는 그 끝을 알 수 없는 길을 걷는 것과 같은 것이 아닐까? 줄리엣이 딸아이와 갈등을 겪는 모습에서는 지금 나와 딸아이와의 갈등을 되돌아보게 되고 친정 엄마와 아빠와의 이야기에서는 결혼을 하고 가정을 꾸려나간다는 핑계로 소원해진 우리 부모님을 떠올려 보게 된다. 그런데 나 또한 여러가지 변수의 일들을 겪고 있지만 어쨌던 살아가고 있다. 남편을 갑작스럽게 떠나보내게 되고 딸아이와 절연까지 하게 되지만 여전히 자신의 삶을 살아가는 줄리엣처럼 말이다. 


그리고 인상깊었던 또 하나의 단편은 [반전]이다. 그야말로 반전이 있는 이야기! 마치 한편의 로맨스 드라마를 보는듯 하다가 미스터리 스릴러를 느끼게 하는 소설속 주인공인 로빈은 참 독특한 캐릭터다. 결혼이나 남자에게는 별 관심이 없지만 혼자 연극을 보고 근사한 곳에서 식사를 하는등의 자신만의 취미생활을 즐길줄 아는 그야말로 제대로 삶을 즐기며 사는 캐릭터랄까? 잠깐동안 만나게 된 가슴 설레던 사랑을 다시 찾으려 했을때 배신감을 느끼게 되는 그 순간만큼은 책을 읽는 독자들 또한 의아스러움과 당황스러움을 감출수 없게 된다. 물론 아주 그럴듯한 반전이라는 결과를 주어 한번더 엘리스 먼로의 글이 참 다채롭다는 생각을 하게 만든달까?


노벨문학상을 받은 엘리스먼로의 글이 얼마나 대단한걸까 하는 생각으로 책을 펼쳐들게 된다면 의외의 이야기와 솔직담백한 글속에서 또다른 책읽는 즐거움을 느끼게 될지도 모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