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고 아무도 없었다 애거서 크리스티 미스터리 Agatha Christie Mystery 1
애거서 크리스티 지음, 이가형 옮김 / 해문출판사 / 200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릴적 아무 생각없이 불렀던 인디언 노래가 이렇게 오싹해줄줄은 꿈에도 몰랐다. 참으로 오랜만에 애거서 크리스티의 책을 무척 흥미진진하게 읽어 내려가게 되었다. 


인디언 섬으로 초대되어진 여덟사람들의 섬으로 가게 되는 이야기 전개는 그들이 가진 각자의 성격과 앞으로 일어날 알 수 없는 어떤것들을 느끼게 하기에 충분하다. 그렇게 섬에 도착한 사람들은 그러나 자신들을 초대한 오언이란 인물을 만나지 못한다. 물론 그 전에도 그들은 그저 그를 막연히 생각만했을뿐 그를 실제로 아는 인물은 하나도 없다. 일찌감치 먼저 섬에 도착해 자신들의 일을 착실히 하던 로저스 하인 부부마저도 말이다. 그런 부분에서 섬에 초대되어진 사람도 책을 읽는 독자도 그가 누군지 더 궁금해질 수밖에 없다.

 
한명의 인디언 소년이 식사를 하러 밖으로 나갔다. 
한명이 목이 막혀 죽어서 아홉 명이 되었다.
아홉명의 인디언 소년이 밤늦게까지 자지 않았다. 
한명이 늦잠을 자서 여덟명이 되었다. 
여덟명의 인디언 소년이 데번을 여행했다.
한명이 거기에 남앗 일곱명이 되었다.
일곱명의 인디언 소년이 장작을 패고 있었다.
한명이 자기를 둘로 가라 여섯 명이 되었다.
여섯명의 인디언 소년이 벌집을 가지고 놀았다.
한명이 벌에 쏘여서 다섯명이 되었다.
다섯명의 인디언 소년이 법률을 공부했다.
한명이 대법원으로 들어가서 네명이 되었다.
네명의 인디언 소년이 바달 나갔다.
한명이 훈제된 청어에 먹혀서 세명이 되었다.
세명의 인디언 소년이 동물원을 걷고 있었다.
한명이 큰곰에게 잡혀서 두명이 되었다.
두명의 인디언 소년이 햇빛을 쬐고 있었다.
한명이 햇빛에 타서 한명이 되었다.
한명의 인디언 소년이 혼자 남았다.
그가 목을 매어 죽어서 아무도 없게 되었다.

 섬에 초대되어진 사람들의 각자의 방에 붙여져 있던 인디언 동요! 그 내용이 동요라고 하기에는 너무도 섬뜩한데 동요 내용에 따라 한사람씩 한사람씩 죽어가는 과정을 지켜보며 그들이 동요를 떠올리는것처럼 책을 읽는 독자들 또한 이 동요를 다시 찾아보게 된다. 다음은 또 어떤 죽음이 닥쳐올지 예상하고 상대하기 위해서 말이다. 그리고 한사람씩 죽음을 맞이할때마다 사라지는 인디언 인형은 그들의 심리 상태를 더욱 불안하게 만들고 더욱 스릴있게 하는 소재가 아닐 수 없다.

책의 전반부엔 이들이 각자 한가지씩 살인이나 살인에 관한 죄를 가지고 있다는 이야기로 그들의 죄책감을 끌어내고 부추기는 동기가 되는데 모두가 하나같이 자신들은 죄가 없다고만 이야기하고 있다. 물론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자신들과 연관지어진 사람들의 죽음을 누구든 그것으로부터 죄의식을 가지지 않으려 피하고 싶어하는건 사실이다. 자신들은 살인을 하지 않았다고 큰소리 치면서 뒤에서는 죄책감에 시달리는 그들의 모습들을 보며 인간들이 얼마나 간사한지를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된다.

한사람 한사람 의문의 죽음을 당하면서도 서로가 뭉치려 하기보다는 서로가 서로를 점 점 더 의심하기에 이르고 급기야는 자신들중에 살인자가 있다고 믿는다. 누워서 침뱉기다. 그렇다면 어쨌거나 그들은 모두 살인자가 되는것인데 말이다. 각자 죽음의 순간을 피하기 위해 몸수색을 하고 무기가 될만한것들은 숨기고 서로가 경계의 끈을 늦추지 않지만 그 와중에도 또 사람은 죽는다. 거기에 폭풍우 치는 밤까지,,, 

 모두가 함께 행동하고 모두가 무엇이든 함께 하려 하지만 꼭 한번씩은 혼자 행동해야하는 때가 있으니 누군들 의심의 대상이 되지 않을수 있을까? 그리고 얼마 남지 않은 사람들의 불안에 떨며 급기야 살인마로 오해해 죽이기까지 하는 그들의 심리변화를 참으로 극적으로 잘 그려내고 있다. 역시 애거서 크리스티의 작품이다. 

열명의 사람들이 모두 죽는 동안 세상은 어쩜 그렇게 아무것도 모르고 있었을까? 결국 마지막엔 영원히 아무도 풀지 못할 의문의 살인사건이 될 이 숙제를 풀어주는 그 방법 또한 놀랍다고 하지 않을 수 없다. 그들이 서로 믿고 의지했더라면 결과는 많이 달라지지 않았을까 하는 그런 생각을 하게 하는 이야기다.

한꼬마 두꼬마 세꼬마 인디언 네꼬마 다섯꼬마 여섯꼬마 인디언 일곱꼬마 여덟꼬마 아홉꼬마 인디언 열꼬마 인디언 보이! 나는 어린시절 어떻게 이렇게 무서운 노래를 아무렇지 않게 부를수 있었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