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왕자와 길을 걷다 - 어른이 되어 다시 읽는 동화
오소희 지음 / 북하우스 / 201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린왕자]라는 책을 이야기할때면 읽을때마다 느낌이 다르게 와 닿는다는 이야기를 꼭 빼놓지 않고 하게 된다. 아이였을때는 별에 두고온 소중한 꽃한송이를 걱정하는 어린왕자의 마음으로 상자안에 든 양그림을 아이처럼 좋아하게 되는가 하면 오후 세시만 되면 가슴이 뛰기 시작한다느니 길들인다느니 중요한것은 눈에 보이지 않는거라는 등의 이야기는 청소년기를 거치면서 깨닫게 되는 정말 소중한 것들로 마음에 와닿게 된다. 하지만 어느새 생활에 쫓기는 어른이 되고 보니 그런것들은 안중에도 없고 하루하루 살아가기에만 급급해지고 만다. 그러다 아이때문에 다시 집어들게 되는 어린왕자의 한마디 한마디에 왜 그렇게 가슴이 찔리듯 통증을 느끼게 되는건지,,, 작가 또한 어른이 되어 다시 읽는 동화를 통해 그동안 살아오며 공감했던 이야기를 글로 담아 놓았다. 


대학시절 캠퍼스로 향하는 버스안에서 나의 라임오렌지 나무의 제제를 만나고는 코끝이 찡해지고 급기야 흐르는 눈물을 주체하지 못했었는데 그때는 나라도 제제 곁에 있어 작은 보탬이 되어주고 싶다는 그런 마음이 간절했었던거 같다. 작가는 제제가 아빠에게 크리스마스 선물을 하기 위해 구두닦이를 하러 나섰지만 그것을 진심으로 받아주지 않는 어른들의 이야기를 통해 자신의 여행에서 겪었던 이야기를 한다. 동남아를 가게 되면 여행끝에 꼭 내 얼굴이 담긴 사진을 들고 '일달라! 일달라!'를 외치는 아이들, 그런 아이의 손을 아무렇지 않게 외면했던 그 순간이 몹시 부끄러워진다. 그 속에 제제와 같은 진심을 담은 아이도 분명 있었을텐데 말이다. 


참 쓸모없고 천대받을 똥이 거름이 되어 꽃이 필수 있다는 희망을 품고 한송이 꽃으로 피어난 권정생 선생님의 강아지똥 이야기를 통해 희망을 품으면 똥이 아닌 꽃이 된다는 사실을 이야기하며 새로 책판매를 시작한 친구의 이야기를 한다. 친구들에게 손내밀며 구차하게 살지 말라는 누군가의 비판을 받으면서도 희망을 품고 새로운 일에 도전하는 친구의 손을 잡아줄 수 있는 내가 되어야하는데 나 또한 혹 그런 친구를 일찌감치 멀리 하지는 않았는지 한번쯤 되돌아 보게 된다. 이쁜 민들레 꽃을 피울수 있는 강아지똥을 더럽다고 무시하지는 않았는지 하고 말이다. 


글자는 하나도 없지만 살아 움직이는 듯한 그림으로 눈사람과의 여행을 할 수 있게 해주는 눈사람 아저씨! 이 그림책은 사실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질 정도로 아이들에게 인기가 많은 그림책이다. 자신이 만든 눈사람이 말을 걸어온다면 나는 그 눈사람과 어떤 여행을 하게 될까? 작가는 자신의 손을 잡아준 스쿠버 다이버 덕분에 큰 돌상어를 만나게 되었던 경이로운 이야기를 들려주며 낯선이의 손을 잡는것으로 얼마나 아름답고 멋진 추억을 만들수 있는지를 깨닫게 해주기도 한다. 


실은 많은 이들이 힘든 이생을 망각하기 위해 사랑으로 뛰어드니까. 그리고 그 결말이 반드시 나쁜것만도 아니니까, 생은 결국 이런 저런 저돌적인 시도 후에야 투명한 길을 보여주는 것이다. --- p184


그림책을 참 좋아하는 나 또한 아이들의 책을 보며 어른의 눈높이로 느끼는 공감대가 참 많다. 그런 나의 마음을 담아 놓은 것만 같은 이 책은 [어린왕자와 길을 걷다]라는 제목과 참 잘어울리는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아낌없이 주는 나무, 나의 라임오렌지 나무, 어린왕자, 작은집 이야기, 눈사람아저씨, 행복한 청소부등등 어른이 되어 다시 읽는 동화는 정말 누구에게나 똑 같지 않을 이야기를 떠올리게 하는 참 소중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