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고 볶고! : 밥상 끼리끼리 재미있는 우리말 사전 3
박남일 지음, 김우선 그림 / 길벗어린이 / 201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제목이 참 재밌네요, 

뭔가 재미난 것들이 가득한 책일거 같은 느낌이 드는걸요, 

아이들도 제목때문에 눈을 반짝이며 책을 볼거 같아요, 

뭘 지지고 볶는다는 건지 들여다 볼까요?




책을 넘기니 만화같기도 한 네모난 칸속의 그림이랑 글자들이 구수한 느낌을 주네요, 

일단은 살아가는데 있어 그 무엇보다 중요한 밥짓는 이야기가 흥미진진하게 펼쳐져요, 

밥을 짓다, 일다, 안치다, 뜸 들이다 등등 아마 아이들은 생소하게 여길지도 몰라요, 

하지만 그림을 보면서 이야기를 들려준다면 금방 이해하게 될것도 같은걸요, 




옛날엔 쌀속에 돌이 들어 있어 조리로 쌀을 이렁이렁 일어서 돌을 골라내기도 했는데 

지금은 쌀속에 돌이 없지만 아이들에게도 '일다'라는 말의 의미를 생생하게 알게 해주려면

부러 쌀을 일어 보게 하는것도 좋은 방법일거 같아요, 근데 쌀조리를 어디서 구한다죠?ㅋㅋ

가마솥에 누룽지, 임금님 밥상, 찬밥 더운밥 등 옛이야기를 들려주는듯한 느낌도 드네요, 





슝슝 이야기를 넘기다 보면 드디어 지지고 볶는 이야기가 등장해요, 

비오는 날이면 지글 지글 부침개를 지지는 그 냄새에 아이들은 벌써 침을 흘리게 된다죠, 

기름에 지지고 불에 굽고 물에 데치고 간장에 조리고 요리를 하다보면 아이들이 절로 우리말을 터득하게 될듯 하네요, 

그리고 그 맛을 표현하는 말도  참 가지가지 각양각색이라죠,  

구수하다, 삼삼하다, 달콤하다, 간간하다, 얼큰하다, 떨떠름하다 등등 

직접 음식을 맛보면서 이런 단어들을 이야기 한다면 아이들이 말하는 재미에 푹 빠져들거 같네요, 


밥상위 우리 말들을 배우게 하는 책이지만 말놀이를 하는것 같은 느낌이 들기도 하는 책이에요, 

밥상머리에서 요 책을 들고 있더라도 절대 나무라지 마세요, 

그저 이쁘고 사랑스러운 우리 아이들이잖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